사회복지 자원봉사/사회복지

프로젝트 접근법

천부인권 2006. 10. 19. 16:15
 

프로젝트 접근법


  Katz 와 Chard(1989)는 '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을 설명하면서 이는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어떤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며, 교사주도의 체계적인 학문적 교수와 전적으로 아동의 흥미에 의존하는 놀이중심의 유아교육을 연결시켜주는 접근법으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이 적당하다고 주장하였다. 즉 이 접근법이 유아의 지적 발달과 사회적 발달을 증진시키며 유아들의 자발적 놀이와 교사에 의한 체계적인 교수를 통합하고 상호 보완해 줌으로써 균형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 스스로 질문을 하게하고 문제를 추측함과 동시에 그들의 주위환경에서 중요한 현상을 인식하도록 하며 목적 달성을 위한 열망과 새로운 기술 습득에 대한 열정을 쏟도록 하는 교육방법이다. 이 접근법은 활동 영역별로 분리된 활동이 아니라,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을 통하여 읽기, 쓰기, 셈하기 등등의 지식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획득하도록 짜여진 활동이다.


*목적*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은 유아의 정신을 계발하는데 있으며, 정신이란 단순한 지식이나 기술뿐 아니라 정서적, 심미적 감각까지를 포함한다. 프로젝트가 실시되는 동안 교사는 그룹토의, 현장학습, 표상, 조사, 전시를 통하여 아이들의 흥미와 요구에 순응하는 융통성 있는 학습 분위기를 발달시켜 나갈 수 있다.


*프로젝트 교육을 통한 기회의 제공*


1.주제와 학습이 겉핥기식이 아닌 깊이 있는 탐색을 하도록 한다.

2.더 많은 기회를 주고 ,학습동기를 유발시키며, 결과에 대해 훨씬 더 큰 만족을 제공한다.

3.좀더 활동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을 제공한다.

4.교사가 유아들과 함께 배우는 기회를 제공, 평생 동안 배운다라는 생각을 심어 준다.

5.교사와 유아가 다같이 시간을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단계*


-제 1단계 도입단계(시작)-


유아와 교사가 함께 프로젝트에 들어가는 처음 단계로 탐색할 주제를 선정하고, 정해진 주제에 대한 경험을 나누며, 궁금한 점 등의 목록을 작성한다. 이러한 활동을 거치면서 유아들은 주제에 대한 기초지식과 흥미를 더 높이며 앞으로의 활동방향을 설정하게 된다.


*주제 선정:(여기서는 "낙엽"이라는 주제로 예를 들어 보았습니다.)

프로젝트는 어떤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탐색이다. 프로젝트의 실시 시 주제가 교사에 의해 결정될 수도 있고, 아이들의 흥미로부터 유도되어 질수도 있다.


1) 생각 모으기 : 『낙엽』하면 생각나는 것을 종이 한 장에 글자로 쓰거나 그림을 그리게 한다. 이 때에 글씨를 잘 모르지만 쓰고 싶어 하는 유아는 교사가 도와주기도 한다.

2) 유목화 하기: 생각 모으기를 한 종이에 유목화해서 다시 붙인다. 몇 개를 유목화하자 남은 것은 비슷하게 어린이들이 스스로 유목화하고, 유목화한 뒤 소주제 이름도 어린이들이 정한다.

3) 주제망 그리기: 유목화 시킨 주제들을 가지고 주제망을 작성(브레인스토밍-사고 확산)

4) 질문목록 작성하기: 궁금한 것을 질문지에 적어 질문지를 궁금이 상자에 담도록 한다.

5) 활동계획하기: 아동들의 질문목록을 나열한 후 서로 비슷한 질문끼리 묶고 그 질문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기록 하고, 유아들이 제시한 문제해결방안을 토대로 앞으로 전개될 수 있는 활동을 예상하여 간단한 계획을 세운다.


제 2단계 진행단계 (전개)


 아이들이 직접 관찰을 통해 탐구에 열중할 수 있도록『낙엽』이란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교사는 아이들에게 바깥 놀이 시 낙엽을 관찰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거나 가까운 산이나 과수원 등으로 현장 학습을 계획할 수도 있다.

유아들이 알고 싶어 하는 것에 대한 질문목록을 만들어서 현장 학습시 관찰이나 전문가를 인터뷰하는 것을 통하여 질문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1) 가을동산(현장 견학활동)

 현장학습에서 교실로 돌아온 후 교사는 아이들이 그 결과를 그림이나 글, 놀이, 이야기 나누기 등을 통해 표현해 보고 다른 아이들과 공유할 기회를 가진다.

2) 나뭇잎의 색깔변화에 대해 알아본다.

 (유아들이 가져온 사진이나 책을 참고하여 같이 알아봄) 나뭇잎의 다양한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관찰일지에 기록한다.

3) 표현활동

미술활동: 미술활동으로 경험을 재구성하고 표현한다. 글자를 쓸 줄 모르는 유아는 그림으로 자기표현을 많이 하게하고, 작품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기록한다. 자기 나름대로 화지에 표현해 본다.

언어활동(동시 짓기): 현장작업에서의 자신의 생각, 느낌을 표현하고, 관찰이나 경험을 설명하고, 사 물의 비교, 상상하기 등의 내용을 포함할 수 있도록 한다.

음률 및 신체활동: 낙엽이 떨어지는 모습을 관찰하도록 해 창의적으로 표현할 기회를 준다.

(예) 낙엽이 떨어지는 모습을 몸으로 표현해 보자. 낙엽이 되어 음악에 맞춰 움직여 보기, 낙엽이 많이 쌓아두고 맨발로 밟아 보면서 감각을 느끼고, 느낌을 이야기해 본 다음 악기로 표현해 보기 등등...

 이러한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통하여 많은 토의들이 이루어 질 수 있으며, 각 놀이 영역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상상 놀이와 역할 놀이, 또 다른 영역에서는 수, 과학, 미술, 언어, 음악 등의 놀이들이 계속 진행되며, 교사는 그때 그때마다 적절한 놀잇감을 제공해 주고 개입함으로써 아이들의 놀이를 촉진시켜 준다.


제 3단계 마무리 단계


 아이들이 프로젝트 전반을 재검토하고 평가할 기회를 가짐으로써 다른 아이들, 부모를 포함한 성인들과 함께 이야기 나눌 자료를 선택한다.

 교사는 아이들이 자기들이 습득한 새로운 지식을 미술, 음악, 이야기, 역할극 등을 통해 개인의 것으로 만드는 방법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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