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원봉사/사회복지

놀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천부인권 2006. 10. 17. 15:00
 

Ⅴ. 놀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개인적 요인


1) 성격

  어린이의 성격은 놀이시간과 놀이 상황이 바뀌어도 지속적으로 놀이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이 된다. 놀이와 관련된 어린이의 성격은 사물지향, 사람지향, 놀이성 환상지향의 세 가지 측면이 있다.

2) 선호도

  누구나 자신이 좋아하는 장난감과 사람을 갖고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어린이들의 선호도는 다르다. 어린이는 자신의 과거경험을 상기 시키는 적당한 물건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조직되고 변형되는 것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놀이 환경 안에서 물체와 사람 등의 놀이를 위한 지원이 풍부하다면 어린이들은 다양한 놀이 행위들을 선택한다.

3) 사회적 참여 수준

  어린이들은 혼자 놀이를 하든지 한두 명의 파트너와 함께 놀이를 하든지 집단으로 놀이를 하게 된다. 모든 연령의 어린이들은 타인과 함께 놀이를 할 때뿐만 아니라 혼자놀이를 하면서 또는 타인의 놀이를 그저 바라보면서 학습을 한다. 어린이들이 방관자적 놀이를 할 때 놀이를 즐기며 직접참여 하지 않았지만 참여했을 때와 마찬가지의 느낌을 가질 수 있다. 중요한 문제는 놀이를 통해 어린이가 연합. 협동 놀이 상황에 참여할 능력을 발달시키고 있는지 에피소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지에 관한 것이다.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하여 교사의 지원이 필요하다.

4)연령

  어린이들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적 놀이 빈도가 증가하며 놀이의 지속 시간이 길어질 뿐 아니라 복잡한 규칙이나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놀이를 많이 한다. 놀이의 연령적 요소를 감안하여 어린이의 발달 수준에 맞는 놀이 형태와 놀이 개입이 필요하다.

5) 경험

  어린이의 놀이가 연령에 따라 다르다 할지라도 놀이단계는 다른 연령에서도 중첩되어 나타나는데, 중요한 이유는 어린이들의 경험 수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좋은 교육시설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 어린이는 사회적으로 성숙한 연합놀이와 구성놀이에 더 많이 참여하고 혼자놀이, 방관자 놀이 등에는 덜 참여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6) 성

  전통적으로 남여 어린이의 놀이는 질적으로 다른 것으로 묘사 되어왔다. 남자 어린이들은 구성놀이에서 집짓기 장난감을 갖고 놀고 환상놀이에서 공격적 주제를 발달시키고 탈것을 사용하며 야성적인 놀이를 즐기는 반면 여자 어린이들은 미술과 기술적 과제를 통해 구성하는 놀이에 참여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어린이들의 놀이가 성 고정적이지 않고 다양한 주제선정의 기회를 가질 필요가 있다. 남여 어린이의 놀이 차이가 생물학적으로 기인한 것인지, 외부 환경에서 제공되는 환경적 요인에 의한 것인지를 규명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7) 사회적 지위와 문화

  놀이의 복잡성은 사회적 지위와 문화적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빈곤계층 아이들은 어린시절 놀이의 기회가 적고 부모의 신념이 부족하기 때문에 놀이도 중류 이상의 아이들보다 단순한 놀이를 할 수 밖에 없다. 어린이들이 집과 같은 친숙한 환경에서는 복잡한 구성놀이나 극놀이를 잘 수행할 수 있지만 학교환경에서는 잘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어린이들은 학교가 놀이장소가 될 수 없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받아왔기 때문이다.

8) 건강

  어린이들의 일반적 건강은 놀이에 영향을 미친다. 교사는 놀이를 어린이들의 삶과 교육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한다. 특별한 욕구를 갖는 어린이는 전형적으로 발달하는 어린이들 간의 놀이에서 그들이 창안하고 참여하고 유지하는 능력이나 경험이 부족할 수 있다.


2. 물리적 환경 요인


1) 놀이 공간

  물리적 놀이공간은 어린이들의 놀이에 영향을 미친다. 어린이의 지각 수준에 맞게 정연하고 단순하고 매력적이고 눈과 손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배치해야하고 각각의 활동영역을 명확하게 구분하되 전체 공간이 교사의 시야에 들어올 수 있어야 한다.

2) 놀잇감

  놀잇감의 유형은 놀이에 영향을 미치므로 교사는 실제적-비실제적 장난감과 구조적-비구조적 장난감 간의 균형을 갖도록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3) 놀이자료

  생활을 묘사할 수 있는 여러 사물의 모형들 (전화기, 자동차, 주방 기구, 다양한 의상) 어린이들이 겪은 경험과 환상을 상징할 수 있는 것들, 환상적 놀이를 위한 의상과 소품 등 풍부한 놀잇감과 놀이 자료는 어린이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3. 인적 환경 요인


1) 부모

  가정의 영향은 놀이 행동과 놀이의 흥미에 대한 지속성에 영향을 미친다. 초기 놀이 행동의 형성은 복잡한 가족 상호간의 체계에서 잘 나타난다. 부모의 자녀에 대한 신념, 양육행동, 상호작용 방법 등은 자녀의 놀이에 영향을 미친다.

2) 또래

  3. 4세 남아와 여아의 성 고정화된 장난감을 선택할 때 또래의 출현은 영향을 미친다. 동성의 또래와 이성의 또래가 있는 가운데 어린이에게 성역활이 고정화된 장난감을 제안할 경우 이성의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비율은 남아와 여아가 혼자 놀 경우 높게 나타나고 이성 친구와 함께 놀 때 낮게 나타난다.

3) 교사

  교사는 물리적 환경을 변경함으로써 놀이 양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교사는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놀이선택을 할 수 있도록 놀이를 확장시켜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Kinsman과 Berk는 교사의 세심한 중재와 환경을 조정함으로써 어린이들의 성 차별적 놀이를 변화시킬 수 있고 놀이 패튼도 바꾸어 줄 수 있다고 한다.

'사회복지 자원봉사 > 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0) 2007.01.13
프로젝트 접근법  (0) 2006.10.19
놀이 환경  (0) 2006.10.12
놀이란 어떻게 발달 하는가  (0) 2006.10.12
놀이란  (0) 2006.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