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원봉사/사회복지

놀이 환경

천부인권 2006. 10. 12. 16:54
 

Ⅵ. 놀이 환경


  놀이 환경은 인적, 물리적, 개인적, 사회적, 경제적, 시간적인 것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놀이에 대한 어린이의 자연스러운 요구를 충족시켜 주고, 동시에 새로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놀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그들의 발달을 촉진하고, 삶을 풍요롭게 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1. 놀이 환경의 개념

   과거 : 환경을 개인적, 사회적, 문화적 관점으로 폭넓게 보다.

   최근 : 물리적 환경 변인의 실제가 어린이 발달에 중요하고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시각이 형성되어 이를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1)물리적 환경의 중요성

 *Wohlwill(1983) : 물리적환경-전통적으로 사회적 교류(social transaction) 혹은 상호 작용이 일어나는 장소 또는 배경(stage or setting)을 의미

 *Andel(1997) : 환경-행태 연구에서 사회적 환경, 물리적 환경, 자연환경으로 구    분하고, 물리적 환경에 개인과 상호 작용하는 인간이 만든 모든 인위적 물체를     포함하고 있다.

 *Johnson, Christie, Yawkey(1999) : 물리적 환경 요소-놀이 일어나는 공간, 그  공간에 제공되어지고 있는 자료나 공간, 자료 어떻게 구성, 배치되어 있는가를 포함

 *이연숙(1997) : ①공간 구성적 조건 (벽, 바닥, 문, 화장실, 부엌, 보육실 형태,

                          가구, 수납공간, 성인 공간, 낮잠 공간)

                 ②실내 환경적 조건(소음, 밀도, 온도, 조명, 색)

 *민병호(2000) : ①놀이자원-어린이가 놀이 행위를 위해 사용하거나 필요로

                          하는 재료를 포괄적으로 의미

                ②물리적 자원 환경 : 한 장소에서 어린이가 놀이 행위를 위해 사용하거

                  나 필요로 하는 물리적 재료(play materials)나 환경적 요소

                   (environmental elements)로 정의

자원      물리적 자원 : 환경적 자원, 놀이 도구 자원 등

          사회적 자원 : 놀이 친구, 부모의 역할 등

          경제적 자원 : 경제적 여유, 놀이 도구의 구매 등

          시간적 자원 : 놀이를 위한 시간적 여유 둥

          개인적 자원 : 놀이 자원의 감지나 개발 등

이점 :  ① 자신의 환경 능력을 키울수 있다.

        ②그들 스스로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 깨닫고 자신감, 자존심느낌

           -자율적, 독립적으로 자신의 경험을 늘려 나갈 수 있다.

        ③감독 하에 있지 않기 때문→선택의 자유→이점과 위험 경험하게 됨

        ④다양한 사람들, 환경, 활동, 오락, 자극→자신의 지평 넓힐 쉬 있다.

        ⑤도전과 위협 직면→다루는 법 배워 나갈 수 있다.


2)놀이 환경의 변화와 대책

  (1)놀이 환경의 변화

    -물리적 의미 : “도시화되면서 어린이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있을 만한 공간

                        있는가”

    -상징적 의미 : “도시가 디자인되고 계획되는 과정에서 어린이를 고려하며,

                  어린이가 어른과 동등한 사회의 한 부분임을 인정하고 있는가.”

     ♣어린이 환경 무시되는 이유:Arza Churchman(2000)

①어른들은 대체로 어린이들에게 있어서 놀이와 같은 다양한 경험이 가지는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어린이들 사이에 적성, 활동성, 책임감의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이에 따라 어린이들을 차별화하지 않는다.

②어른들은 환경 중의 어떤 요소가 어린이들에게 중요한지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

③유년기는 지나가는 단계→특별하게 관심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없다는 태도 때문

④어린이들은 그들이 무엇을 원하고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 말할 기회가 없기 때문

⑤아마도 어린이들은 투표를 하지 않아서 정치적인 힘이 없기 때문

  (2)대책

    ♣Mitsuru Senda(2000)

①놀이 공간, 놀이시간을 가능한 한 늘이도록 하는 것이다. 텔레비전 게임보다도 더욱 즐거운 공간을 외부에 만들어 주어야한다.

②어린이들의 놀이 친구 집단이 작아지고 있기 때문에 놀이리더가 있는 공원,어린이관 등의 놀이 거점을 보다 많이 만들어 주어야 한다.

③놀이를 위한 안전한 길을 만들고, 그 길에 작은 놀이 구획(play lot)을 연결 시키도록 한다.

④공원이나 교정이 더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도록 설계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Mitsuru senda는 아시아 국가들은 유럽이나 북아메리카 도시에 비해 어린이 놀이 공간이 적으므로, 여기에 어린이들이 놀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내는 것이 우리의 과제라고 했다. 또 하나의 대안으로 “자연속의 아이들, 자연 친화적 인 환경 구성의 필요성이”이 대두되고 있다.

  (3)환경 개선의 예

①Frost(1997)가 제안한 도시 내에 축소된 소규모 시골(compact countrysides)

②스웨덴의 ‘모든 날씨 속에 있는 야외(outdoors in-aoo-weathers)' 학교(옥외 야생 정원-wild garden이 있음): 한 연구는 일반 초등학교에 다니는 학생들과 비교해 본 결과 첫째, 야외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이 덜 아팠다(막혀 있는 실내에서 섹ㄴ들과 더 잘 접촉하게 도기 때문). 둘째, 야외 학교 아이들의 놀이 행위가 더 다양했으며 특히 인상적이고 공상적이고 창조적인 장소에서 더욱 그랬다.

③자연 학습 옹호회(natural learning initiative)의 연구 : 자연이 도입된 유치원 환경에서 어린이들은 더 다양한 자연 세계에서 받게 되는 자극들로 인해서 다양한 놀이와 학습행위들을 나타냈으며 취학기 어린이도  마찬가지였다.

(www.naturalearning.org)

④영국과 노르웨이의 ‘woonerf(차 없는 거리)’ 시행 : 교통을 분리하여 차가 주거지 한가운데를 지날 때 도로망에 보행로를 분리하여 보행자와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에게 자연이 가까워지도록 하거나, 차들이 다니지 않는 자연공간을 따로 만들어 편리성과 사회생활에 균형을 주었다.

⑤덴마크의 공유 주택(co-housing)운동 : 부지를 현명하게 이용하고 건강한 사회 생활(아이들의 요구를 포함)을 할 수 있는 대안적 모델을 제시하였다.

⑥미국 노스 캐롤라이나 있는 공유 주택인 ‘Arcadia' : 커뮤니티 공간 주변으로 중산층의 33가구가 살고 있는데, 집 주변은 인도로 둘러싸여 있고 주민들은 걸어서 공유 공간인 common house와 다른 집으로 갈 수 있다. 어린이들ㅇㄴ 한 쪽에 있는 마음대로 들어갈 수 있는 숲(단지의 일부는 영원한 개방 공간/자연보호를 위해 남겨짐)을 포함하여 단지 안을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어 전원의 환경에서 어린이들을 기르면서 다른 곳에서는 얻을 수 없는 교육적 효과를 보고 있다. 캘리포니아의 ’Village Homes'도 또 다른 예이다.

  (4)생태 친화적 환경 조성 시 유의점

    -풍경의 보존

    -특별한 장소의 보존

    -살기 좋은 거리 만들기

    -도심의 야생 생물의 관리

    -손질되지 않은 대지

    -다양성


2. 어린이 교육기관의 실외 놀이 환경

1)실외 놀이터

  (1)교육적 효과

  ①실외에서 어린이는 더 다양하고 복잡한 언어를 사용한다.

  ②대근육 운동에 더 많이 참여한다.

  ③남아들은 실외에서 극놀이에 더 많이 참가하며, 여아는 자기주장이 더 강하다.

  ④실외환경이 실내 보다 어린이의 상징놀이에 더 영향력이 컸다.

  (2)유의점

   - 실외 놀이에서는 안전과 함께 도전감에 대해서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3)실외 놀이터의 구분

   -전통적 놀이터 : 흙이나 콘크리트로 덮인 땅위에 철제로 만든 그네, 미끄럼틀, 정글짐, 시소, 뺑뺑이 등과 같은 고정 시설물들을 무계획적으로 늘어놓은 곳으로 대부분의 우리나라의 실외 놀이터에 속함. 이러한 유형의 놀이터에서는 사용되지 않은 버려진 공간을 많이 발견할 수 있으며, 주로 대근육을 사용하는 단조롭고 반복적이며 제한적인 형태의 운동 놀이 경험이 제공됨. - 1989년 미국의 소비자 제품안전위원회 (U. S. 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 : USCPSC)의 보고 에 의하면 실외 놀이터에서 일어나는 아동 안전사고의 대부분이 전통적 놀이터에서 발생한다고 한다. 전통적 놀이터의 낡은 철제놀이 및 딱딱한 바닥이 아동 안전사고의 주된 요인)

   -창의적 놀이터 : 유아 및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의 요구와 특성을 반영하는 반 형식적인 놀이터로서 여러 가지 고정시설물과 유아들이 스스로 조작할 수 있는 다양한 이동 기구들이 함께 제공되므로 유아들이 자신의 놀이를 창의적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곳. 놀이 기구 이외에 여러 종류 의 소도구 구비로 인해 유아들이 자신의 놀이 요구를 다양한 방법으로 충족

   -현대적 놀이터 : 현대적 놀이터는 전문 건축가나 디자이너에 의하여 설계된 곳으로 나무, 금속 또는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한 상품화된 놀이 시설을 미적(美的)으로 구성, 설비한 고비용의 놀이터. 유아의 놀이요구를 반영하기 보다는 어른들의 미적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주안점을 두므로 유아를 위한 놀이터로서 부적절한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있음)

   -모험 놀이터 : 매우 비형식적인 놀이터. 자연환경적인 환경에서 유아들이 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물건이나 도구들을 이용하여 놀이를 완성시켜 가는 곳. 유럽에서 많이 보급되어있으며 아들의 놀이를 지도하고 안전사고에 대비할 수 있도록 놀이 지도자가 늘 상주하고 있음.

2)실외 놀이 공간 구성

  (1)실외 놀이 공간 구성 시 유의점

  (2)실외 놀이 공간의 구분

  (3)실외 놀이 시설 및 기구


3. 어린이 교육기관의 실내 놀이 환경


1)실내 놀이실의 조건

  실내 놀이 환경은 어린이의 발달특성과 성숙도, 욕구, 흥미, 개인차, 등을 고려하여 어린이가 환경을 자유롭게 탐색하고 자신의 활동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야 한다.

2)실내 놀이 공간 구성

  놀이의 특성에 따라 영역별로 구성하여 활동의 성격이 비슷한 교구와 자료를 한 곳에 모아 놓고, 교구장이나 칸막이 등으로 경계를 암시하도록 설비한 것으로 놀이 영역, 활동영역, 흥미영역 또는 학습영역이라 한다. 이러한 놀이 영역들은 어린이의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고, 각 영역별로 차별화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해준다.

  (1)공간과 교재의 논리적 배치

   - 놀이의 활동성과 소음에 따라 정적놀이 영역, 동적 놀이 영역으로 구분 함.

   - 서로 연관되는 놀이영역은 인접하게 배치하여 놀이 효과를 높임.

  (2)수정 가능한 개방 계획 설계

   - 수정 가능한 개방 계획 설계는 하나의 영역이 2~3부분으로 분할되어 있으며 인접한 측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방시켜 놓는데, 이는 놀이의 지속성과 질을 증진시킴에 있어서 다른 배치에 비해 효과가 월등 하다고 한다.

  (3)자극 피난 장소

    -언어 영역

    -수학 영역

    -과학 영역

    -조작 영역

    -역할(소꿉, 극놀이)영역

    -쌓기 영역

    -미술 영역

    -음률 영역

    -신체 놀이(대근육, 운동 놀이)영역

    -물놀이 영역

     -모래 놀이 영역

     -요리 영역

     -목공 놀이 영역

     -바느질 영역

     -도서(책 보기)영역

     -기타


4. 놀잇감

  놀잇감이란 놀이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놀이를 효율적으로 진행시키는 매체의 역할을 하는 모든 물건을 말한다.


1)놀잇감의 종류



2)놀잇감의 선택과 안전

 (1) 놀잇감 선택 시 고려할 점

  - 안전한가?  - 발달에 적합한가?  - 대. 소근육 발달을 촉진시키는가?

  - 사회 정서적 발달을 촉진시키는가?  - 인지발달을 촉진시키는가?

  - 장난감의 구조가 어린이에게 적합한가?

  (2)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

  - 안전 취약계층을 고려하여 각종 공산품에 대한 법적 안전대책 및 기준제정.

  - 안전대책 및 기준을 만들 기초 자료의 분석. 수집체계의 확보.

  - 안전을 고려한 제품설계와 품질의 관리.

  - 어린이 안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돌보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안전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 교육을 함.

  - 장난감을 생산하는 제조업체에 대한 소비자 관련기관 및 단체들의 감시활동.

'사회복지 자원봉사 > 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젝트 접근법  (0) 2006.10.19
놀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0) 2006.10.17
놀이란 어떻게 발달 하는가  (0) 2006.10.12
놀이란  (0) 2006.10.12
놀이를 보는 관점  (0) 2006.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