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화-풀

독초지만 아름다운 개감수

천부인권 2012. 5. 8. 12:30

 

 

용추계곡을 가다보면 개체수를 헤아릴 수 있는 식물들이 있는데 개감수가 그 중 하나이다. 특이한 모습으로 길가에 있다 보니 이것이 어떤 식물인지 모르지만 무조건 캐가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용추계곡에서는 자취를 감추고 만다. 이미 춘란은 사라졌고 깽깽이풀도 길 가장자리에 있던 것은 없어진지 오래다. 용추계곡에 자생하던 식물들이 사라지는 것이 두려워 이제까지 밝히지 않았지만 이래도 저래도 없어지는 것이라면 기록이라도 해 두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 생각해서 이렇게 글을 쓴다.

 

 

 

<12년 5월 1일 용추계곡 개감수>

 

우리나라의 식물 명칭에 ‘개’라는 이름이 붙으면 산, 들판, 야생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개감수는 물론이고 개별꽃, 개고사리, 개불알풀, 개불알꽃, 개머루 등 다양한 이름을 가진 식물이 있다.

 

개감수는 산이나 숲속에 자라며 5~7월에 꽃이 피는 여러해살이풀로 학명은 Euphorbia sieboldiana이다. 줄기잎은 어긋나게 달리지만 맨 위부분의 잎은 5장이 돌려난다.  꽃줄기는 줄기 맨 윗부분에서만 5갈래로 갈라져 나오고 2차로 갈라지는 양상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나 또 한 차례 더 갈라지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이때에는 가운데에 꽃을 두고 양쪽으로 갈라지는 게 아니라 한쪽으로 1개의 꽃줄기만 나오는 점이 특이하다.  한 포기에서 암꽃과 수꽃이 따로 핀다. 꿀샘덩이가 초승달 모양이라는 특징이 있다.  열매는 지름 3mm 정도로 익고 3갈래로 갈라지며 표면이 매끄러운 편이다. 꽃이 지고 난 7~9월 즈음에 간혹 줄기 끝에서 새로운 줄기가 돋으면서 잎만 자라기도 한다.

대극과의 대극은 뿌리가 좀 더 가늘고 감수 및 개감수는 뿌리가 약간 둥글면서 굵은 것이 특징이다. 대극이나 감수 및 개감수는 독성이 아주 센 유독식물로서 몸 안에 물을 내보내는 작용과 강한 설사작용을 일으키는 대단히 주의가 요망되는 식물이다.

 

 

 

 

강심작용, 사하작용(장을 자극하여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설사를 일으키는 작용), 항염증작용, 몸이 붓고 배에 물이 찼을 때, 숨차고 소변이 잘 나가지 않을 때, 오줌내기약, 센 설사약, 이뇨, 사하, 부기, 수종, 복수(물고임), 각기, 숨이 차고 기침이 날 때, 늑막염, 가슴 아픔, 황달, 사수음(瀉水飮), 파적취(破積聚), 통이변(通二便), 수종창만(水腫脹滿), 류음(留飮), 결흉(結胸), 당뇨병, 저리고 아플 때, 대소변이 나오지 않을 때, 간질, 식도암, 징가적취(癥痂積聚), 이변불통(二便不通), 습성 늑막염을 다스리는 약재로 사용한다.

 

대극속에는 25종이 있다.
개감수 (Euphorbia sieboldiana Morren & Decne.)
낭독 (Euphorbia pallasii Turcz.)
누운땅빈대 (Euphorbia prostrata Aiton.)
단주대극 (Euphorbia hylonoma Hand.-Mazz.)
대극 (Euphorbia pekinensis Rupr.)
두메대극 (Euphorbia fauriei H.Lev. & Vaniot ex H.Lev.)
등대풀 (Euphorbia helioscopia L.)
땅빈대 (Euphorbia humifusa Willd. ex Schltdl.)
목포대극 (Euphorbia pekinensis var. subulatifolius (Hurus.) T.B.Lee)
민참대극 (Euphorbia lucorum for. glabrata (Maxim.) Hurus.)
백두산대극 (Euphorbia hakutosanensis Hurus.)
붉은대극 (Euphorbia ebracteolata Hayata)
설악대극 (Euphorbia ebracteolata for. magna Y.N.Lee)
설악초 (Euphorbia marginata Pursh)
암대극 (Euphorbia jolkini Boiss.)
애기땅빈대 (Euphorbia supina Raf.)
제주대극 (Euphorbia octoradiata H.Lev. & Vaniot ex H.Lev.)
지리대극 (Euphorbia togakusensis Hayata)
참대극 (Euphorbia lucorum Rupr.)
큰땅빈대 (Euphorbia maculata L.)
톱니대극 (Euphorbia dentata Michx.)
평양대극 (Euphorbia barbellata var. imaii (Hurus.) Kitag.)
포인세티아 (Euphorbia pulcherrima Willd.)
풍도대극 (Euphorbia ebracteolata var. coreana Hurus.)
흰대극 (Euphorbia esula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