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나비사진

호랑나비를 보면서 생각하다.

천부인권 2012. 6. 25. 10:30

 


나비하면 떠올리는 대표적인 나비가 호랑나비일 것이다. 옛 선조들도 호랑나비를 가구의 장식품이나 이불 등에 수를 놓기도 하였고, 그림속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친숙한 동물이다.

 

 

<2012/6/10 남지읍 계성천변>

 


창녕 남지읍의 계성천변에서 만난 호랑나비는 꿀을 빨기 위해 영산홍을 빙빙 돌면서 날고 있었지만 사람이 옆에서 보고 있어 그런지 계속 잠시만 꽃에 앉았다가 날아가 예쁘게 촬영하기가 힘들었다.

 

 

 

해마다 집에 키우는 초피나무에 알을 낳아 초피나무가 잘 자라지 못했는데 봄에는 몇 마리가 날아오기는 했지만 알은 낳지 않아 초피나무 잎이 풍성하다. 만약 올해에도 애벌레가 생긴다면 길러서 우화하는 모습까지 촬영해 보고 싶다.

 

올해는 초피나무 씨앗을 심어 어린묘목이 나오면 창원천변에 심어 볼 계획도 가지고 있다. 몇 그루만 심어 두어도 호랑나비가 알을 낳고 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도시가 사람만 살기 좋게 만들어 지다보니 다양한 생명들이 사라지고 흔히 볼 수 있었던 나비들도 귀하게 되었다. 이제는 다양한 생명체들이 함께 공존할 수 있도록 그들이 살 수 있는 기주식물들을 심는 것도 필요할 것 같다.

 

 

 


나비목 호랑나빗과에 속한 곤충으로 이른봄 애호랑나비, 산호랑나비, 호랑나비 따위가 있다. 편 날개의 길이는 약 8~12센티미터이다. 날개는 검거나 녹황색이며, 검은빛의 줄무늬와 얼룩얼룩한 점이 있고 뒷날개에 가는 돌기가 있다. 봄형과 여름형이 있으며 암컷은 수컷보다 조금 크다. 일 년에 세 번 발생하여 번데기로 월동한다. 유충은 귤나무, 좀피나무, 산초나무, 황벽나무 따위의 잎을 갉아먹는데, 특히 어린 귤나무에서 피해가 심하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 아무르, 미얀마 등지에 분포한다. 학명은 Papilio xuthus이다. [출처 : 다음-국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