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버섯

불모산의 색시졸각버섯

천부인권 2014. 8. 3. 06:00

 

 

<2014/7/31 불모산-색시졸각버섯>

 

 

불모산 버섯탐사에서 만난 색시졸각버섯은 등산로의 계단 밑이었다. 개체수도 별반 없고 빛도 없어 촬영을 포기하려고도 했지만 그래도 새롭게 만나 버섯이라 깔따구의 극성에도 시간을 할애했다. 그래서 예전에 사진으로 남기고도 글을 쓰지 못한 것을 이제야 쓰게 된다.

 

 

 

 

주름버섯목, 송이과, 졸각버섯속에 속한 색시졸각버섯의 학명은 Laccaria vinaceoavellanea Hongo이고, 작지만 식용버섯이다.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혼합림 내 땅 위에 홀로 또는 무리지어 발생하는 식용버섯이다. 졸각버섯과 유사하나, 버섯 크기가 크고 포자가 구형이라는 점이 다르다.

 

 

 

 

담자균류 주름버섯목 송이과의 버섯이다. 색시졸각버섯의 갓은 지름 3~8cm 정도로 처음에는 중앙오목반반구형이나 성장하면서 중앙오목편평형으로 된다. 갓 표면은 매끄럽거나 종종 중앙부위에 비듬상인편이 있으며, 습할 때 반투명선이 있고, 갓 주변에는 방사상의 주름선이 있으며, 옅은 황갈색이다. 조직은 얇고 탄력성이 있으며, 옅은 육색을 띤다. 주름살은 대에 짧은내린주름살형이며, 성글고, 갓과 같은 색을 띠며, 주름살 끝은 매끄럽다. 대의 길이는 4~9cm 정도이며, 원통형이며, 위아래 굵기가 비슷하거나 아래쪽이 굵고, 종종 비틀려 있다. 대 표면은 건성이고, 세로로 섬유질의 선이 있고, 갓과 같은 살색을 띠며, 기부는 다소 유백색을 띠고, 탄력성이 있고, 속은 차 있다. 포자문은 백색이며, 포자모양은 구형이다.[출처 : 네이버블로그-아들과 함께하는 걷기 그리고 야생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