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버섯

정병산의 젖버섯아재비

천부인권 2014. 8. 21. 12:00

 

 

<2014/8/20 정병산-젖버섯아재비 (노균)>

 

 

 

<2014/8/20 정병산-젖버섯아재비>

 

창원종합사격장은 정병산 등산로의 입구이지만 위치로 볼 때 봉림산 자락이기도한 두 산의 입구이다. 창원종합사격장에서 자신이 서있는 위치가 어디냐에 따라 정병산이라 하기도 하고, 봉림산이라고 하기도 한다. 잠시 KOH를 구하기 위해 나갔다가 창원종합사격장 옆 산에 가서 실험용 야생버섯을 채취해 왔는데 사진으로 카페에 물어 보니 젖버섯아재비라고 한다.

 

 

 

 

담자균아문(Agaricomycotina),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무당버섯목(Russulales), 무당버섯과(Russulaceae), 젖버섯속(Lactarius)속한 젖버섯아재비의 학명은 Lactarius hatsudake이고, 식용버섯이다.


 

 

 

 

주로 가을에 발생하고, 무리를 지어 소나무, 곰솔나무 등의 숲 속의 땅에 발생하는 젖버섯아재비의 우리나라 분포지역은 속리산, 월출산, 지리산 등이고, 세계적으로는 일본, 대만, 중국 등에 분포한다.

 

 

 

 

 

균모의 지름은 3~10cm로 가운데가 오목하며 깔때기 모양으로 된다. 표면은 습기가 잇을 때 끈적기가 조금 있고 연한 홍갈색 또는 연한 황적갈색인데, 진한 색의 동심원상의 무늬가 있다. 주름살은 올린주름살로 균모와 같은 색이고 밀생한다. 자루의 길이는 2~5cm이고 굵기는 1~2cm로 속은 차있거나 또는 비어 있고, 표면은 균모와 같은 색이다. 상처를 입으면 암홍색의 젖이 나와 청록색으로 변색하기 때문에 자실체에 청록색의 얼룩이 있다. 포자의 크기는 7.5~9.4×6~6.7로 넓은 타원형이고 표면에 그물눈이 있다.[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젖버섯아재비 (KISTI(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DB(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