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버섯

봉림동 봉림산의 진갈색주름버섯

천부인권 2015. 7. 27. 06:30

 

 

 

<2015/7/21 봉림산 자락의 진갈색주름버섯>

 

봉림산에서 갓이 펼쳐지지 않은 어린 버섯을 보았는데 갓 표면에 특이한 무늬 같은 인편이 발달해 있어 쉽게 이름을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그러나 어느 과에 속하는지를 알아내는 것이 어려웠다.

 

 

 

 

담자균아문(Agaricomycotina),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주름버섯목(Agaricales) 주름버섯과(Agaricaceae), 주름버섯속(Agaricus)에 속한 진갈색주름버섯의 학명은 Agaricus subrutilescens (Kauffm.) Hots. & Stuntz이다. 식용하지 않으며, 여름에서 가을까지 숲속의 땅위에 홀로 또는 무리지어 발생한다.

 

 

 

 

주름버섯과(Agaricaceae)는 현재 85(이중 80속의 동일한 속이면서 이름이 다른 것도 있다.) 1,340종이 이 과에 포함된다. 이 과에는 다음의 속이 기록되어 있다.

 

(1) 주름버섯속, Agaricus

(2) 흰갈대버섯속, Chlorophyllum

(3) 먹물버섯속, Coprinus

(4) 낭피버섯속, Cystoderma

(5) 가루낭피버섯속, Cystodermella

(6) 솜갓버섯속, Cystolepiota

(7) 가시갓버섯속, Echinoderma

(8) 갓버섯속, Lepiota

(9) 여우갓버섯속, Leucoagaricus

(10) 각시버섯속, Leucocoprinus

(12) 큰갓버섯속, Macrolepiota

(13) 흑주름버섯속, Melanophyllum

(14) 턱받이금버섯속, Phaeolepiota

 

또 전에 말불버섯과(Lycoperdaceae)에 포함되었던 버섯들도 주름버섯과에 포함되었으며,

 

(15) 찹쌀떡버섯속, Bovista

(16) 말징버섯속, Calvatia

(17) 댕구알버섯속, Lanopila

(18) 말불버섯속, Lycoperdon

 

전에 찻잔버섯과(Nidulariaceae)에 포함되었던 버섯들도 주름버섯과에 통합되었다.

 

(19) 찻잔버섯속, Crucibulum

(20) 주름찻잔버섯속, Cyathus

(21) 새둥지버섯속, Nidula

 

전에는 버섯의 외형적 특징과 현미경적 특징을 중심으로 분류 Key가 만들어지고 이 분류 Key에 의해서 과, , 종 등을 구분해 왔으나 최근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 결과 이 같은 외형적 특징은 유전적으로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이 발견되었다.

그 결과 종전의 외형적 분류 Key는 더 이상 절대적인 가치가 되지 못하게 되었고, 유전자의 분석 결과의 유연관계에 따라 분류 체계가 다시 정비되는 단계에 있다.

 

 

 

 

일반적인 주름버섯속(Agaricus)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버섯 중에서 이 버섯속이 많다. 버섯 중에 양송이를 비롯하여 흰주름버섯 등이 속에 속한다. 대에 막질의 큰 고리가 있으며, 쉽게 탈락이 된다. 주름살이 백색허연색이다가 분홍색을 띠게 되며, 후에 자갈색흑회색이 된다. 포자는 평활하고 위 전분반응을 나타내며 발아공이 있다. 균사는 일반적으로 연결꺽쇠(clamp connection)가 없다. 현재 200여종이 있다. 기준종은 주름버섯(A. campestris)이다.

주름버섯속(Agaricus)의 버섯종 중에는 색깔이나 형태가 유사한 종이 많아서 혼동되기 쉬우며, 또 지역에 따라서 같은 종의 버섯 간에도 색깔이나 형태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아서 일부는 포자 및 낭상체 등에 대한 현미경 검경이 필요한 경우도 많다. 이 속의 버섯 중에는 식용버섯이 많다. 일부 독버섯이 포함되고, 식용여부 미상인 버섯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진갈색주름버섯의 갓은 허연색분홍색 끼. 암자갈색의 인편이 중앙에 밀집되고 방사상으로 분산되어 있다. 갓은 폭 513cm 정도의 중형대형. 처음에는 반구형이다가 둥근산형, 평평한 형이 된다. 표면은 처음에는 모두 자갈색을 띤 섬유가 밀포되어 있으나, 갓이 퍼지면서 표피가 갈라져서 인편이 생긴다. 허연색연한 분홍색 끼의 바탕에 중앙부는 암자갈색흑갈색의 인편이 넓게 피복되어 있고 가장자리 쪽으로는 방사상으로 분산 피복되어 있다. 살은 백색. 식용하지 않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주름살은 백색이다가 곧 분홍색흑갈색으로 변한다. 폭이 좁고 빽빽하며 대에 떨어진 붙음.

대는 615cm(굵기1025mm), 아래쪽으로 굵어진다. 백색이고 상부는 후에 연한 홍색갈색을 띤다. 고리는 백색의 큰 막질이고 늘어져 있다. 고리의 아래쪽은 솜 찌꺼기 모양의 거스름이 덮여 있다.

포자는 타원형. 평활, 자갈색, 5.56.5×33.5.

출처 : 한국버섯

 

 

 

 

잔디밭에서 발견한 진갈색주름버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