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버섯

봉림동 봉림산의 흰그물쓴맛그물버섯

천부인권 2015. 7. 31. 18:00




<2015/7/30 봉림산의 흰그물쓴맛그물버섯>

 

친구가 봉림산에 버섯이 많이 발생했다는 말을 하여 그 곳을 잠시 찾아가 봤다. 많은 양이 집중적으로 나지는 않았지만 생각보다 다양한 버섯류가 발생을 하고 있었다. 석양이 질 무렵이라 사진을 찍었지만 컴퓨터에서 확인 해보니 핀이 맞지 않은 것처럼 희미한 것들이 많아 거의 모든 것을 삭제 했다. 기회를 봐서 다시 찾아야겠다.





담자균아문(Agaricomycotina),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그물버섯목(Agaricales), 그물버섯과(Boletaceae), 쓴맛그물버섯속(Tylopilus)에 속한 흰그물쓴맛그물버섯(임시명)의 학명은 Tylopilus valens이다. 식용버섯으로 여름부터 가을까지 활엽수림 내의 땅 위에 홀로 나거나 무리를 이루어 난다.





쓴맛그물버섯속(Tylopilus)은 그물버섯과(Boletaceae)에 속한다. 갓은 소형대형으로 다양한 크기, 갓은 대부분 건조하고, 색깔은 갈색, 올리브갈색, 검은색 등 다양하다. 관공은 허연색, 연한 오렌지색, 황색, 황갈색, 녹회색 등 다양하다. 살은 일반적으로 백색, 공기에 접촉하면 홍색갈색 때로는 흑색으로 변한다. 흔히 살에는 쓴맛이 있다. 포자는 평활하고 아 방추형, 타원형, 난형 등이며 낭상체가 잘 발달되어 있다. 지상이나 부후목에 난다. 현재 75종이 있다. 기준종은 쓴맛그물버섯(T. felleus)이다.





국내에 많이 분포하고 있음에도 아직 이름을 갖지 못하고 있는 버섯으로 갓은 크기 5~13정도로 어릴 때는 반원모양에서 둥근 산 모양을 거쳐 편평하게 된다. 갓 표면은 어릴 때 벨벳과 같은 질감이고, 옅은 회흑색 또는 진한 회색을 띠다가 성숙하면서 매끄러워지고, 회색~회백색으로 되는데 붓으로 그은 듯한 무늬가 종종 보인다. 습할 때는 약간 끈적거린다. (조직)은 백색이다.


 



자실층인 관공은 백색에서 분홍색으로 변해가며 자루 끝에 붙은 모양에서 약간 떨어진 모양으로 되고, 구멍은 원형~다각형이며, 구멍의 밀도(간격)는 매우 촘촘하다. 상처가 나면 갈색으로 변한다. 자루는 길이 7~15정도이고 두꺼우며, 아래쪽으로 약간 굵어지고, (자루) 표면은 백색인데 같은 색의 융기된 선명한 그물무늬로 덮여있다. 기부에는 백색의 균사가 있다. 포자는 크기 11~16×5~5.5로 방추형이다.

[출처] 버섯도감 |작성자 기쁜소식





'식물 > 야생버섯'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모산의 아까시흰구멍버섯  (0) 2015.08.01
봉림동 봉림산의 등색주름버섯  (0) 2015.08.01
불모산의 명아주개떡버섯  (0) 2015.07.31
불모산의 솔땀버섯  (0) 2015.07.31
불모산의 끈적쓴맛그물버섯  (0) 2015.0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