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버섯

표고버섯 신품종 이슬송이버섯

천부인권 2016. 9. 10. 15:52



<이슬송이버섯>


 

201672일 강원도 정선장을 방문하면서 처음 접하게 된 특이한 재배버섯을 보고 어떤 버섯인지 궁금했는데 우리 동네 지귀시장에서도 만나게 되어 5,000원을 주고 한 봉지를 샀다. 그것을 기념하는 뜻에서 이슬송이버섯을 찾아보게 되었다.



 



 

표고버섯(Lentinula edodes) 및 표고버섯 신품종 이슬송이버섯(Lentinula edodes GNA01)의 이화학적 특성 및 항산화 활성 비교라는 제목의 논문이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제44권 제10(201510)에 실렸다.

그 내용은 본 연구에서는 관련 연구가 미흡하고 널리 알려져 있지 않아 수요가 부족한 이슬송이버섯의 보급 확대 및 수요 창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이슬송이버섯의 이화학적 특성 및 항산화 활성을 조사하였다. 이슬송이버섯은 중국 복건성 삼명진연구소 L26과 경원9015를 모균주로 하여 교배된 신품종 표고버섯으로 표고버섯과 달리 갓과 자루의 구별이 없는 구형을 띠고 있다.

이슬송이버섯의 일반성분을 분석한 결과 수분 및 조단백 함량은 표고버섯보다 낮았으나 조회분, 조지방, 조섬유 및 탄수화물 함량은 표고버섯보다 높았다. 이슬송이버섯의 베타카로틴 함량은 19.05 μg/100 g으로 표고버섯의 베타카로틴 함량보다 약 3배 높았으며, 비타민 D함량 또한 118.53 μg/100 g으로 표고버섯의 약 2배로 확인되었다. 주요 무기질은 K으로 측정되었으며, Mg 함량이 표고버섯의 약 2배로 측정되어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이슬송이버섯 및 표고버섯의 지방산 함량과 조성은 모두 불포화지방산이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특히 linoleic acid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슬송이버섯의 총 페놀 함량은 표고버섯보다 낮았으며, 1,1-diphenyl-2-picrylhydrazyl(DPPH) radical 소거 활성과 ferric reducing antioxidant power(FRAP) 또한 모든 농도에서 표고버섯보다 낮았다. 그러나 이슬송이버섯은 10 mg/mL 농도에서 80% 이상의 DPPH radical 소거 활성을 보였으며, FRAP 또한 1에 가까운 환원력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결과로 이슬송이버섯은 비록 항산화 활성은 표고버섯에 비해 낮게 나타났으나 베타카로틴 및 비타민 D 함량은 표고버섯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항산화 활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추후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더욱 훌륭한 식품소재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소개를 한다.





그리고 이슬송이버섯을 재배하는 곳이 창원시 진전면에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기회가 주어지면 견학을 가볼까 한다. 농업회사법인 지엔바이오() 지엔에이 영농조합법인의 주소는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적석산길 111-90 전화는 055 271-3885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