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기록들/여행 이야기

15사단 승리 신병교육대 가는 길

천부인권 2017. 6. 26. 07:53



북한강[5번국도]


이번에 아들이 입대를 하여 “15사단 (승리)신병교육대”에서 교육을 받고 자대로 배치 된다하여 입대를 위해 자가용으로 강원도 화천군의 최전방에 다녀왔다. 창원시에서 자가용으로 15사단 (승리)신병교육대에 가려고 한다면, 네비에 "강원도 화천군 상서면 봉오리 738"를 입력하고 가면 승리부대 신병교육대까지 갈 수 있다. 

군대와 관련이 없었을 때는 생각지도 못한 길 안내 글이다. 누군가의 귀한 아들이 15사단 신병교육대로 훈련을 받기 위해 입대를 할 것이다. 그 분들에게 작은 위안이라도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안내를 해본다. 사진은 춘천시를 벗어나 5번국도를 따라가면서 이정표가 될 만한 지점들을 올렸다.

사창리에서 15사단 신병교육대로 가는 방향과 화천군에서 15사단 신병교육대로 가는 길 두 개다 올려 본다.




갈월피암터널 대전차 군사시설


전방부대에 근무를 한 군인들과 지역주민들은 인공적으로 이런 시설을 만든 이유를 잘 알겠지만 남쪽 지방에 사는 분들에겐 다소 생소한 모습의 대전차 군사시설이다.



화천군으로 가다보면 만나는 마평천



말고개터널(춘천시 사북면 원평리)



신포1리 육교



신포중학교 표지판



현지사(춘천시 사북면 지촌리)



LPG충전소[춘성고려 충전소] 춘천시 사북면 지촌리 94-9


이곳이 마지막 충전소라는 안내가 되어 있다. 실재로 이곳에서 가득 충전하고 다닌 것이 안심이 된다. 왠만하면 충전하고 가시기 바란다.




지촌삼거리 지촌상회에서 좌회전[56번국도]


이곳에서 직진을 하게 되면 화천군으로 가고 좌회전을 하면 사창리를 지나게 된다. 아래의 사진은 좌회전 하여 사창리 방향으로 가는 길이다.




오탄1리 마을



대추나무 골 마을



오탄리 기도원 표지판



사내면 표지석


사진의 좌측를 보면 비갈이 세워져 있는데 이 비갈이 '사내면'이라 적은 표지석이다.




용담리 덕고개



사창리전투기념비


고개마루의 좌측에 사창리 전투 전적지 기념비가 세워져 있는 작은 공원이다. 이 고개를 넘어면 사창리 마을이 나타난다.




사창리 입구 모습


인근에서 가장 큰 마을이다. 27사단의 신병교육대도 이곳에 있다. 15사단(승리) 교육대에서도 화천군으로 가지 않으면 이곳 사창리에서 숙식을 해야 한다.




사창리 육단리 방향


사창리에 볼일이 없다면 육단리 방향으로 곧장 직진을 하면 된다.




인근의 군부대에서 이용하는 종교시설인 명월성당이 좌측에 나온다.



한참을 달리다 보면 철원 방향으로 가는 곳과 15사단 신병교육대로 가는 삼거리가 나온다. 이곳이 다목리이다.



다목리 삼거리에서 우측 도로를 따라가면 된다.

훈련을 마친 아들의 자대는  철원방향인 좌측으로 가야 한다. 아직 가보지 못한 곳이지만 수피령 고개 넘어 육단리 마을에 가기 전에 있다.




가파른 도로를 내려 오면 펜션이 나온다. 이제 거의 다 왔다고 생각하면 된다.



15사단(승리) 신병교육대가 있는 곳에서 가장 번화가를 이루는 봉오리 마을 입구이다.



사창리를 지나 다목리 방향에서 왔다면 좌회전을 하여 정면의 도로로 진입하면 된다.

아래의 사진은 화천군에서 봉오리로 가는 안내를 하는 사진들이다.




화천군에서 계속 직진을 하면 신풍리, 신대리를 경유하여 이곳 파포삼거리 앞에 있는 대전차 시설물을 만나게 된다.




파포삼거리에서 좌회전을 해야 한다.



상서면 사무소가 있는 파포리 마을이다. 계속 직진을 하면 된다.




봉오삼거리에서 우회전을 하면 된다.




파포리 방향에서 바라 본 봉오리 삼거리 모습이다. 우회전을 하면 15사단 신병교육대로 간다.



인근에서 가장 번화가인 봉오리 마을 모습이다.



봉오리에서 계속해서 오다보면 약수터를 만나게 된다. 수료식 때 보니 물이 말라 있었다.



성기를 닮은 목조각을 전시해 놓은 작은 공원이다. 그런데 왜 남자의 성기모양 목조각을 전시했는지는 모르겠다.



이곳이 마지막 민간인 마을이 있는 곳이다.



15사단 신병교육대 안내판이 나온다. 붉은 화살표 방향으로 좌회전을 하여 계속가면 된다.



15사단 신병교육대가 마지막 부대로 더이상 길은 없다. 좌측의 흰건물이 입대식을 하는 장소로 이곳까지 아들의 손을 잡고 가까이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