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기록들/향교와 뿌리

창원향교 - 창원시장 취임 고유례 봉행

천부인권 2018. 9. 8. 17:58

 

 

 

 

2018.9.8 허성무 창원시장 창원향교에서 고유례 봉행

 

창원시 허성무시장이 9월 8일 14시 30분에 창원향교(전교 김혁래)에서 이번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2018.06.13.)에 창원시장으로 당선 된 후 바쁜 일정으로 미루어 오던 고유례를 봉행했다. 이날 창원향교 장의 및 여성회원 40여명이 참석하고 허성무 창원시장의 의전을 위해 황진용 의창구청장 및 담당 공무원들이 참석했다. 허성무시장의 고유례 봉행을 위해 창원향교 김혁래 전교 및 수석장의들이 창원시 담당관과 협치를 하였고 이 과정에서 항원향교의 위상과 미래의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고유례(告由禮)란 ‘국가나 개인이 경사스러운 일이 있을 때 선현들에게 그 이야기를 알리는 의식으로 전통시대부터 그 고을의 수령(지도자)은 향교 대성전에 모셔진 성현들에게 분향하며 자신의 입지를 알리는 예절을 말한다.’

 

 

 

 

고유례 봉행을 위해 창원향교 명륜당에서 유림들과 조우한 허성무시장은 다음과 같은 인사말을 했다.
“무엇보다 고유례를 올릴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창원향교의 어르신들에게 고맙다는 인사부터 올립니다. 세상이 급변하다 보니 전통을 잘 모르고 설사 안다고 하더라도 실천을 한다는 것이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 창원향교의 어르신들이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깨우쳐주시고 인도해 주셔서 큰 감사를 드립니다. 이후라도 저의 부족한 점을 말씀해 주시면 고치도록 하겠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이런 기회를 주셔서 너무나 고맙습니다.”며 겸손한 자세로 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