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화-나무

동읍 소목고개 산사나무

천부인권 2019. 4. 1. 06:33



2019.3.25. 동읍 덕산리 소목고개 옛 집터에서 만난 산사나무


2016년도 9월에 조경수로 심어진 미국산사나무를 산사나무로 착각하여 산사나무로 소개하고 있었는데 이번 3월에 동읍 소목고개 옛 집터에서 우리나라 토종의 산사나무를 만나고서 이를 바로 잡았다. 미국산사나무와 산사나무는 수피의 모양이 다르다. 어린잎의 모습은 특징을 말하기 어려우나 미국산사나무의 수피는 광택이 나고, 산사나무는 세로로 갈라진 금이 있으며 광택이 없다.




2019.3.25. 산사나무 수피


피자식물(ANGIOSPERMS), 쌍자엽식물강(DICOTYLEDONAE), 장미목(Rosales), 장미과(Rosaceae), 산사나무속(Crataegus), 산사나무의 학명은 Crataegus pinnatifida Bunge for. pinnatifida이다.




2019.3.25. 산사나무 어린 잎


중국, 러시아, 우리나라의 산지에 분포하며 낙엽 소교목으로 높이 6m 정도 자란다. 줄기와 가지에 1~2cm의 가시가 있다. 잎은 어긋나며 길이 5~10cm의 광난형 또는 삼각상 난형이다. 끝은 뾰족하고 밑부분은 평평하거나 쐐기형이며 가장자리는 3~5쌍의 불규칙한 켭톱니가 있다. 표면은 광택이나며, 뒷면은 맥 위에 약간의 털이 있다.
꽃은 5~6월에 지름 4~5cm의 산방꽃차례에 백색의 양성화가 모여 달린다. 수술은 20개 정도이며 암술대는 3~5개이고 밑부분에 털이 있다.
열매는 지름 1~2.5cm의 편구형 또는 구형이며 9~10월에 적색으로 익는다. 열매를 산사자라 하는데 특히 우리나라 것은 토산사(土山査), 중국 것은 산사육(山査肉)이라 한다. 관상용·약용·식용으로 이용된다. 꽃과 열매가 아름답고 잎의 모양도 기이하여 정원수·조경수로 훌륭하다. 열매는 그대로 먹거나 화채 또는 과실주를 담가 먹는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산제 또는 환제로 하여 사용하며, 술을 담가서도 쓴다.





2019.3.25. 산사나무 어린 잎 뒷면


주로 소화기·순환계 질환을 다스리며, 통증에 효험이 있다.
관련질병: 간경변증, 강심제, 강장보호, 건위, 고지방혈증, 고혈압, 곽란, 동맥경화, 동상, 복부팽만, 복통, 산증, 상기, 설사, 소화불량, 식욕부진, 어혈, 요통, 월경불순, 위염(급성), 유즙분비부전, 장염, 장출혈, 주독, 진통, 청혈, 콜레스테롤억제, 행혈




2019.3.25. 산사나무 가시 모습


산사나무속(Crataegus) 10

가새잎산사 (Crataegus pinnatifida var. partita Nakai ex T.H.Chung)

넓은잎산사 (Crataegus pinnatifida var. major N.E.Br.)

미국산사나무 (Crataegus scabrida Sarg.)

산사나무 (Crataegus pinnatifida Bunge for. pinnatifida)

아광나무 (Crataegus maximowiczii C.K.Schneid.)

이노리나무 (Crataegus komarovii Sarg.)

일월산사나무 (Crataegus pinnatifida for. bracteata Nakai)

자작잎산사 (Crataegus pinnatifida for. betulifolia Nakai ex Handb.)

좁은잎산사 (Crataegus pinnatifida for. psilosa (C.K.Schneid.) Kitag.)

털산사 (Crataegus pinnatifida for. pilosa (C.K.Schneid.) Kitag.)


출처 및 참고
익생양술대전-권혁세
한국의 나무-김진석.김태영/돌베개(2014.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