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4.14. 진전면 시락리 김해김씨 세전사世奠祠와 이락정二樂亭 전경
진전면 시락리 475(시락본동길 82)에는 세전사世奠祠와 추원재追遠齋 또는 이락정二樂亭이라 불리는 김해김씨金海金氏 사당祠堂과 재실齋室이 있는 곳이다. 사당祠堂인 세전사世奠祠 앞에는 근성문謹省門이라 편액한 솟을삼문이 있고 추원재追遠齋 또는 이락정二樂亭이라는 편액이 걸린 재실齋室 앞 솟을대문에는 첨앙문瞻仰門이라 편액 했다. 이 두 건물은 동서방향으로 나란히 건설됐으며 세전사世奠祠는 7칸 규모이며 맞배지붕 와가로 내부에는 조상의 위패를 모시고 있다.
이곳은 위치기반고도계가 해발 16m를 표시하고 「위도 35°04'29"N 경도 128°26'11"E」를 가리킨다.
세전사世奠祠에는 주련은 없으며 국한문 혼용의 세전사기世奠祠記와 세전사상량문世奠祠上樑文이 걸려 있다.
2020.4.14. 진전면 시락리 김해김씨 세전사世奠祠 전경
세전사世奠祠 대문에 걸린 근성문謹省門 편액
세전사世奠祠와 마당
남헌楠軒이 쓴
세전사世奠祠 편액
세전사기 世奠祠記
창원군昌原郡 전전면鎭田面 시락리時洛里는 고통덕랑故通德郎 김해김공金海金公 휘諱 성생聲生의 소점지동所點之洞이다. 공公은 가락태조왕駕洛太祖王 후예後裔로 흥무왕興武王의 삼한지통일三韓之統一과 역조歷朝에 정충아향貞忠亞鄕이 역대상전歷代相傳하고 도덕지장道德之章이 도약일방跳躍一邦하여 절효節孝 탁영濯纓¹⁾ 삼족당지삼현명문三足堂之三賢名門이며 선묘宣廟 원종공신原從功臣 구헌공龜軒公의 손孫으로 당시當時의 소분세정騷紛世情²⁾을 개탄慨嘆하고 자함안군가야읍묘동自咸安郡伽倻邑苗洞으로 이거우차移居于此하니 시락時樂은 즉공지아호야卽公之雅號也라 공公의 거당居堂을 시락당時樂堂이라 하여 두기지頭其志하고 우별치又別置 이락정二樂亭하니 차此는 산수山水가 구미俱美하여 인지仁智의 취미趣味를 상징象徵한 소치所致인지라 인산지수仁山智水의 본의本意를 따라 상등정이포영풍운常登亭而哺咏風韻³⁾하고 임청류이부시자오臨淸流而賦詩自娛하여 문주위락文酒爲樂으로 이종천以終天하다. 공公이 설후우금삼백여년간設後于今三百餘年間에 자손子孫이 세거기리世居其里하면서 중신이낙정우공지묘측증광重新二樂亭于公之墓側增廣하고 게추원재지액호重新二樂亭于公之墓側增廣하여 겸지兼之하니 동자棟字가 익익翼翼⁴⁾하여 이세사제숙지소以歲祀齊宿之所로 세천일제歲薦一祭와 종중회합宗中會合으로 숭조목족崇祖睦族⁵⁾함에 용역容易하게되다. 범유조선이凡有祖先而 유자손有子孫하여 유원천이有源泉而 유강하有江河하며 유기근이有基根而 유지엽有枝葉함은 선천지원리先天之原理이며 인륜지강상人倫之綱常⁶⁾이라 연然이나 현금세속現今世俗이 변이變異하여 사회풍조社會風潮에 따른 생계지소관生計之所關으로 자손子孫이 각분동서各奔東西하여 년차일제年次一祭와 묘소향대제예지의墓所香大祭禮之儀가 점차漸次 소홀疎忽함은 거세당면지사擧世當面之事로서 숭조지성崇祖之誠이 해이解弛함은 개탄지사慨嘆之事이라 본종중本宗中도 차사此事를 거론종의擧論宗議한바 중론衆論이 귀일歸一하여 포산거금布算據金으로 립사육간우추원재지동편立祀六間于追遠齋之東便하여 액호額號를 세전사世奠祠라하고 삼간三間을 근성문謹省門이라하여 시락공이하時樂公以下 제위위패諸位位牌를 봉안奉安하고 년일차묘제年一次墓祭를 사실祠室에 합제위계거이기예손종만合祭爲計去而其裔孫鍾萬이 알여謁余하여 청기문請記文이나 여불문余不文으로 고사固辭하더니 청익고請益固하여 흥여일족지정興余一族之情으로 불감사不敢辭하여 내검실여우위기乃撿實如右爲記하노라.
歲丁卯 霜降節 山淸鄕校典校 族 熙韶 謹記
정묘년丁卯年 9월 산청향교전교 일가 희소熙韶 삼가 기록함.
【주석】
탁영濯纓¹⁾ : 갓끈을 씻음, 초월한다는 뜻.
소분세정騷紛世情²⁾ : 시끄럽고 어지러운 세상
포영풍운哺咏風韻³⁾ : 풍류와 운치 있게 읊조림.
익익翼翼⁴⁾ : 새가 날개를 편 모양.
숭조목족崇祖睦族⁵⁾ : 조상을 숭배하고 종족 간에 화목함.
인륜지강상人倫之綱常⁶⁾ : 사람이 지켜야 할 삼강三綱과 오상五常
世奠祠上樑文
爲後孫而擇里處仁 是百世奠居之遺謨甚密 慕先祖而建祠奉祭 寔一心齊誠之追感亦勤 桑梓必恭 惟玆祖先屨之遺躅 松楸密盛尤切春秋霜之感懷 婁世侍牌如昭穆之丼丼不差 百歲苾芬是香火之秩秩有序 海明谷淸恒聞猿鶴之夜鳴 土沃泉甘每悅桑麻之時潤 山川美幽常有先祖風韻之趣 棟宇重新維在後孫繼述之功 窃惟通仕郎時樂公金海金公以下諸位之墓 上有聖祖五百年之莫重王業乃揚六偉之聲 下傳仍孫三千歲之餘烈忠孝敦貢四方之頌
兒郞偉抛梁東 洋洋東海日昇紅 精靈遺魄令安在 百世猶存烈祖風
兒郞偉抛梁南 唐項浦坮滴朝嵐 令保干城知幾許 六洲風雨恨難堪
兒郞偉抛梁西 鬱密黃雲極望低 樂世年年禾稼熟 焚香拜禮薦益齊
兒郞偉抛梁北 千仞古城何豈峻¹⁾ 箕華文物俱烟消 猶有遺民傳旧俗
兒郞偉抛梁上 花樹枝枝楤一樣 老小會團春復秋 滿庭和氣人皆仰
兒郞偉抛梁下 自先忠孝相傳者 願言勿墜家聲焉 桑麻年足後前野
伏願上梁之後 廟貌重新門運益泰 家道益享樽俎尤潔 溫故而知新先訓益 崇祖而睦族後孫敢 究于詩書禮樂之文 違乎進退揖讓之節 簷雲呈瑞 庭花長春 學孝課忠常思成立之不易 種文積學勿忘保守之爲難
歲丁卯 霜降節 山淸鄕校典校 族 熙韶 謹文
세전사상량문(世奠祠上樑文)
후손들을 위하여 어진 마을을 택하는 것은 영원토록 선조를 이어 제전을 모시려는 오랜 계획이 매우 치밀한 것이다. 선조를 추모하여 사당을 짓고 제사를 받드는 것은 모두 정성으로 추모하는 것이고 또한 고향에 노력을 다하는 것은 선조께서 남기신 자취를 진정으로 공경하는 것이다. 무덤 가 무성한 소나무에 봄가을 서리과 이슬 내리면 슬픔이 절실해진다. 여러 대의 위패를 모시고 소목(昭穆)이 정연하게 어긋남이 없도다. 백세토록 남기신 업적이 향 연기가 차례로 오르는 것과 같다. 바다는 밝고 골은 맑으니 밤마다 항상 원숭이와 학의 울음소리가 들린다. 땅은 기름지고 샘물은 달아 매년 뽕과 삼이 풍성하게 자람을 기뻐한다. 산천이 아름답고 그윽하니 항상 선조의 그윽한 풍취가 넉넉하다. 재실을 새롭게 지으니 후손들이 선조의 업을 이어 후대에 물려주는 공덕이 발휘된 것이다. 생각건대 통사랑(通仕郎) 시락공(時樂公) 김해 김공(金海金公) 이하의 여러 신위의 무덤이 있는데, 위로는 조선 500년의 막중한 왕업(王業)이 아랑위 육위(六偉) 소리로 드날리니, 아래로는 삼천년 넘도록 후손들이 열충효돈(烈忠孝敦)으로 사방에서 칭송을 듣게 하소서.
어랑차 들보 동으로 던져라. 드넓은 동해에 붉은 해 오르니, 정령의 남겨진 혼백 편안히 보이도다, 백세토록 뛰어난 선조의 유풍이 남았도다.
어랑차 들보 남으로 던져라. 당항포 돈대 아침 이내에 젖었으니, 나라 지킬 간성장군 몇인지 알겠지만, 육주(六洲)에 비바람치니 그 한(恨) 참기 어려워라.
어랑차 들보 서편으로 던져라. 풍성하게 넘실대는 황운(黃雲)은 지평선까지 깔렸는데, 즐거운 세상 해마다 벼가 잘 익었네, 분향하고 절하여 예를 올림이 더욱 가지른 하여라.
어랑차 들보 북으로 던져라. 천 길 옛성은 어찌 저리 높은가. 기자(箕子)의 문물 갖추어져 무질서한 어둠을 쓸어버리고, 옛날 그 유민들이 옛 풍습 전하네.
어랑차 들보 위로 던져라. 화수(花樹:후손)는 가지마다 떨기로 한 모양 이루었네, 남녀노소 봄가을 모여 즐기네, 뜰에 화애로운 기운 기득하니 모든 사람들 우러러네.
어랑차 들보 아래로 던져라. 선대의 충효(忠孝)를 대대로 전하니 원컨대 집안의 명성 떨어트리지 말게나. 뽕과 삼나무 앞 뒤 들에 가득하니.
엎드려 바라건대 이 들보 올린 뒤에 묘당은 새롭고 가문의 운세 더욱 창성하고, 집안의 도는 순해지고 제물과 제주는 더욱 청결하고, 옛것을 온축하여 새것을 아는 선대의 교훈을 더욱 익히고, 조상 숭상과 친족 화목을 후손들이 더하고, 시서예악의 학문을 연구하고, 나아가고 물러나고 읍하고 양보하는 예절로 나아가서, 처마에 상서러운 오색구름이 비치고 뜰에는 길이 봄꽃이 만발하리라. 효도를 배우고 충성을 과업으로 하여 항상 그것을 이루려는 생각을 바꾸지 말며 학문을 익히고 쌓아서 지탱하고 지켜나가는 어려움을 영원히 있지 말게 하소서.
정묘(丁卯)년 상강절(霜降節) 산청향교(山淸鄕校) 전교(典校) 일족(一族) 희소(熙韶) 삼가 쓰다.
【주석】
千仞古城何豈峻¹⁾ : 편액에는 “千仞古城何峻”라 기록하여 “豈”자가 빠져있는 것으로 보고 “豈”자를 넣어 옮겼음.
출처 및 참조
진전면지-진전면지 편찬위원회/삼덕정판인쇄사(2001.9.15.)
마산문화지-마산문화원/삼덕정판인쇄사(20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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