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화-나무

5월의 해당화

천부인권 2020. 5. 24. 06:10

 

2020.5.17. 봉암갯벌의 해당화

 

해당화는 전국 각지의 바닷가 모래땅이나 해안가 기슭에서 서식하며 5월에서 7월까지 붉은 자주색 꽃이 5개의 꽃잎을 달고 나온다. 요즘 야생상태의 것은 보기 힘들고 보통 이식한 것을 보게 된다. 봉암갯벌의 해당화도 이식의 결과물이다.
꽃말은 온화, 미인의 잠결로 알려져 있으며 양귀비와의 일화에서 꽃말과 꽃 이름이 탄생했다고 전한다. 당唐나라 헌종(이순李純)과 양귀비의 사랑 이야기는 숱한 전설 속에서 전해지는데 해당화에 얽힌 이야기는 『양귀비가 밤늦도록 마신 술이 깨지 않아 비몽사몽하고 있는데 헌종이 양귀비를 불러 황급히 시녀의 부축을 받으며 황제 앞에 당도하니 헌종이 그 모습을 보고 “아직도 술에 취해 있느냐?”라고 묻자 양귀비는 자신의 얼굴이 아직도 붉음에 비유하여 “해당화의 잠이 아직 깨지 않았습니다.”고 답하여 헌종을 웃게 했다』 전한다.
해당화는 낙엽지는 키작은 나무로 뿌리 부분에서 새순이 발생하여 덤불을 이루기에 갯가 마을의 담장으로도 썩 잘 어울리는 나무이다.
이런 해당화가 필 무렵인 1980년 5월 18일 광주에서는 군부의 독재에 맞서 민주화 운동이 발생하여 많은 죽음을 불렀고 2009년 5월 23일엔 노무현 전대통령의 죽음이 사람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었다. 5월의 해당화를 보노라면 그 여리고 붉은 꽃잎의 애틋한 모습이 쓰러진 그들의 통곡인냥 생각난다.

 

쌍떡잎식물(dicotyledon), 장미목(Rosales), 장미과(Rosaceae), 장미속(Rosa), 해당화의 힉명은 Rosa rugosa Thunb. var. rugosa이다.

 

 

 


잎은 어긋나며 5∼9개의 작은 잎으로 구성되는 홀수 깃꼴겹잎이다. 작은 잎은 두껍고 길이 2~5cm, 너비 약 12mm의 타원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앞면에 주름이 많고 광택이 있으며 털이 없다. 뒷면은 맥이 튀어나오고 잔털이 촘촘히 나며 샘점이 있다. 턱잎은 잎같이 크다.
꽃은 5∼7월에 6~9cm인 짙은 홍색 또는 붉은 자주색의 오판화가 새로 나온 가지 끝에 1∼3송이씩 달려 피는데 향기가 진하다. 꽃받침통은 둥글고 털이 없으며 꽃받침 조각은 댓잎피침형이고 떨어지지 않는다. 꽃잎은 5개인데 넓은 거꿀달걀꼴이며 끝이 오목하다. 수술은 많고 꽃밥은 황색이다.
열매는 8월에 지름 2~3cm의 둥근 수과가 달려 황적색으로 익는데 끝에 꽃받침 조각이 남아 있다. 열매 안쪽에는 지름 5mm 정도 되는 흰 씨가 6~8개 들어 있다.
줄기에 갈색의 가시와 융털이 많으며 가시에도 융털이 있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는다. 꽃은 향수의 원료로 쓰고 열매는 식용 또는 약용한다. 뿌리는 염료로 쓰인다.
매괴화(玫瑰花)라는 꽃은 봉우리 진 신선한 것만을 골라서 따고 8~9월에 채취하는 열매는 그늘에 말려 쓴다. 뿌리를 매괴근(玫瑰根)이라 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고제로 하여 사용하며, 술을 담가서도 쓴다. 주로 운동계·부인과 질환을 다스리며, 혈증에 효험이 있다.

 

 

2008.7.27. 봉암갯벌의 해당화 열매

 

장미속(Rosa) 29종
개해당화 (Rosa rugosa var. kamtschatica (Vent.) Regel)
국경찔레 (Rosa jaluana Kom.)
긴돌가시나무 ( Rosa wichuraiana f. ellipsoidea Nakai)
긴생열귀 (Rosa davurica var. ellipsoidea Nakai)
노랑해당화 (Rosa xanthina Lindl.)
대청가시나무 (Rosa taisensis Nakai)
덩굴장미 (Rosa multiflora var. platyphylla Thory)
돌가시나무 (Rosa wichuraiana Crep. ex Franch. & Sav.)
둥근인가목 (Rosa pimpinellifolia L.)
만첩해당화 (Rosa rugosa for. plena (Regel) Bijh.)
목향장미 ( Rosa banksiae Aiton)
민생열귀 (Rosa silenidiflora Nakai)
민해당화 (Rosa rugosa var. chamissoniana C.A.Mey.)
생열귀나무 (Rosa davurica Pall.)
왕용가시 (Rosa maximowicziana var. coreana (R.Keller) Kitag.)
용가시나무 (Rosa maximowicziana Regel var. maximowicziana)
월계화 (Rosa chinensis Jacq.)
인가목 (Rosa suavis Willd.)
제주찔레 (Rosa luciae Franch. & Rchb.)
좀찔레 (Rosa multiflora var. quelpaertensis (H.Lev.) Nakai)
찔레꽃 (Rosa multiflora Thunb. var. multiflora)
털용가시 (Rosa maximowicziana var. pilosa (Nakai) Nakai)
털찔레 (Rosa multiflora var. adenochaeta (Koidz.) Ohwi)
해당화 (Rosa rugosa Thunb. var. rugosa)
홍돌가시나무 (Rosa wichuraiana for. rosiflora Nakai)
흑산가시 (Rosa kokusanensis Nakai)
흰꽃해당화 (Rosa rugosa alba)
흰생열귀나무 (Rosa davurica for. alba (Nakai) T.B.Lee)
흰인가목 (Rosa koreana Kom.)

 

출처 및 참조
익생양술대전-권혁세/해당화
나물먹고 물마시고 풀베개-식물도감/해당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