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화-나무

창원 용추계곡의 고추나무

천부인권 2021. 2. 28. 22:16

2021.2.28. 창원 용추계곡의 고추나무 꽃눈

창원 용축계곡의 올괴불나무가 꽃이 피는 시기는 3월 10일 전후였는데 올해는 일주일 정도 꽃이 빨리 피는 것으로 보아 일찍 필 수도 있겠구나 싶어 용추계곡의 봄꽃을 담을 겸 아들과 함께 산행을 했다. 

용추계곡의 제1교를 건너기 전 계곡의 초입에 피는 노루귀를 만나 사진에 남기고 찾은 곳이 올괴불나무가 있는 우곡사 넘어가는 계곡에 도착해서 찾아보니 다른 사람이 찾은 지, 얼마 지나지 않은 흔적을 남겨두었다. 

엉뚱하게 고추나무를 올괴불나무로 착각을 하여 사진으로 기록을 하고 블로그에 올렸는데 씨방과 씨를 찍 다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됐다. 찍어 온 것은 고추나무이다. 고추나무의 가지에는 잎눈이 맺히기는 했지만, 아직 꽃이 피기에는 이른 모습이라 수피와 꽃눈만 사진으로 남겼다.

2021.2.28. 고추나무의 어린 수피 집중

조추나무의 언린 가지 모습과 줄기의 수피 모습을 남겼다. 수피를 찾아 보지 않았다면 아마도 올괴불나무로 계속 남겨 둘뻔 했다. 이제 오류를 바로 잡아서 마음 편하다.

 

2021.3.6. 작년 고추나무의 씨주머니

올괴불나무인 줄 알고 다시 찾아가 찍어 온 고추나무의 작년 씨주머니 모습인데 상기도 남아 있어 눈길을 끌었다.

 

2021.3.6. 2월 보다 조금 더 열린 눈 모습

거의 일주일 만에 다시 찾았더니 꽃눈이 조금 더 많이 열려 있다. 

 

씨와 씨주머니

고추나무의 씨앗과 씨주머니를 채취해 씨앗의 모습을 사진으로 남긴다.

 

2021.3.6. 씨와 씨주머니

고추나무의 학명을 찾다보니 두 가지로 이어 진다. 둘다 올려 두고 더 찾아 보고 정리를 해야 겠다.

 

속씨식물(angiospermae),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무환자나무목(Sapindales), 고추나무속(Staphylea), 고추나무는 학명이 Staphylea bumalda DC.이다.

속씨식물문(Magnoliophyta), 진정쌍떡잎식물군(Eudicots), 장미군(rosids), 크로소소마목(Crossosomatales), 고추나무과(Staphyleaceae), 고추나무속(Staphylea), 고추나무는 학명이 Staphylea bumalda DC.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