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기록/향교와 뿌리

창원향교 재임 보고서_학위답(學位沓)

천부인권 2025. 9. 10. 05:26

창원향교 재임의 보고서_도호부 학위답 도지문제

 

報告書

鄕校齋任爲報告事 南面大防員都府學位 沓六斗地只 丙午量案大帳 辛亥踏驗 丹子昭 詳載錄是如該作 元守益朴先達 已爲自服於查實之場 而去年賭價尙不耒納 故前城主時 屡次報告 題旨截嚴 而頑披奸譎之軰 終是拒納 窃難校中私於之抵擋也 前呈題旨帖 連仰報爲去乎 照亮後 自官庭嚴治 督捧之地 千萬伏望

城主閣下

庚子六月初三日 齋任金

 

보고서

향교의 재임(齋任)이 보고하는 일입니다. 남면 대방원에 있는 도호부 학위답(學位沓) 여섯 두락의 토지는 병오년(丙午年)의 양안대장(量案大帳)과 신해년(辛亥年)의 답험단자(踏驗丹子)에 소상히 기재되어 있는 바와 같이 해당 경작자인 원수익(元守益)과 박선달(朴先達)이 사실을 확인하는 자리에서 이미 스스로의 잘못을 인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지난해의 도지(賭價)를 아직도 납부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전() 성주(城主)님 재임 시에 여러 차례 보고하여 엄중히 처리하라는 지시를 받았으나, 완고하고 간사한 무리들이 끝까지 납부를 거부하고 있어 향교의 힘만으로는 이를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이전에 받은 지시 문서를 첨부하여 다시 보고드리오니, 살피신 후에 관아에서 엄하게 다스려 받아내 주시기를 천만번 엎드려 바라옵니다.

성주 각하

경자년(1900:추증) 63일 재임 김

 

위 문서는 2000년 11월에 『창원시립마산박물관』이 소장하는 창원향교 자료를 사진으로 촬영한 것으로 지금까지 정리하지 못하고 있다가 조금씩 정리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