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원봉사/사회복지

정신역동 이론

천부인권 2006. 6. 5. 23:46
 

정신역동이론

정신역동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이론에서 출발하여 그의 제자인 융과 아들러, 자아의 중요성에 초점을 둔 앨릭슨의 자아심리학, 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 까지를 포함한다.

인간의 행동을 “정신 내의 이론과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있다.


1. 프로이드(Freud)의 이론

1)생애

1856년 체코슬로바키아의 모라비아에서 태어나 1939년 런던에서 사망했다.

성을 억압하던 빅토리아 시대에 성을 강조하는 이론을 정립하여 대단히 충격적이었다.

2)무의식   지형학적 모델

우리가 알 수 있고 보이는 것

바다에서 배를 타고 보이는 것

정신을 집중하여 생각하면 보이는 것

[행동의 결정]약속을 해놓고도 잊어버려 만나지 못하는

것은 무의식의 세계에서 그 사람을 만나기 싫어하여 기억

나지 못하게 한다.

무의식의 세계에서 인간의 모든 행동은 결정된다.

일상에서 나타나는 것은 꿈, 말실수 등이 무의식의 증거이며, 최면술도 한 종류이다.

많은 사람들이 전생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에겐 전생을 아는 것이 득이 될 수도 있고 오히려 불행이 될 수도 있다. 불교의 윤회설에 의하면 사람의 전생은 여러  개가 있을 수 있고, 인간은 자기최면, 자기암시를 통하여 자신이 간절히 원하는 것을 이루어 낼 수도 있다.

즉 사람의 기대심리에 의하여 결과는 전혀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다.

정신분석용 의자 = 가온스,               

자유연상을 통해서도 무의식을 알 수 있는데, 클라이언트의 의미 없는 단어들을 분석을 통하여 말해주는 것.  꿈을 통하여 무의식의 갈등을 치료 할 수도 있다.

3)정신결정론

신체와 마찬가지로 정신도 우연히 또는 되는대로 일어나는 일은 없다.

인간의 정신세계는 어릴 때 결정된다고 보았다.

4)구조적 모형

id(1차적 충동) : 유아적, 쾌락의 원칙, 신체적 고통을 없애는 것, 1차적 문제 해결.

ego(현실검증 능력) : 현실적 상황을 고려 현실적으로 이룰 때까지 지연시키는 것, 현재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을 구별하는 것.

super ego(도덕성) : 칭찬, 부모의 양육방식에 따라 아이가 결정된다.


ego(현실검증 능력)

살아남기 위하여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①퇴행(regression) : 그동안 이루었던 발달의 일부를 상실하고 어린아이처럼 행동하는 것. 스트레스 때문에 나타남.

②억압(repression) : 무언가를 하기로 했지만 무의식적으로 싫어하여 떠오르지 못하도록 억압하는 것.

③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 ‘미운 놈 떡 하나 더 준다.’ 불안감을 막기 위해 자신의 진정한 감정과 반대되는 감정을 표현하는 것.

④투사(projection) : 자신의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이나 사고를 다른 사람의 것으로 전가 시키는 것.

⑤합리화(rationalization) : 자아가 의식에서 용납할 수 있는 ‘그럴듯한 이유’ 즉 합당하고 도덕윤리에 어긋나지 않는 이유를 대는 것.

⑥승화(sublimation) : 의식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본능적 욕구들을 수용 가능한 형태로 만족하는 것이다. 욕구불만을 운동이나 예술 종교로 극복함.

⑦취소(undoing) : 바람피우는 남자가 아내에게 더 잘해주는 것.

⑧부정(denial) : 무의식적으로 현실을 거부함으로써 현실과 관련된 정신적 고통을 피해보려는 것.

⑨보상(compensation) : 자신의 실제 혹은 상상의 결점과 열등감을 우월감으로 채우려는 것.

⑩격리(isolation) : 특정대상을 감정과 분리하여 그 대상에는 아무른 관심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것.

⑪동일시(identification) : 자신이 이상화하는 사람의 태도 행동을 자신의 것으로 취하는 것. 경우에 따라서는 닮지 말아야하는 것을 닮는 적대적 동일시도 있다.

5)치료법

방어기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한 어린시절의 상처가 문제를 야기 한다.

발달단계에서의 고착이 잘못된 성격발달을 야기하여 문제가 된다.

오이디푸스 갈등이 다양한 성적 문제를 야기 할 수 있다.

불안과 이를 극복하려는 병적 방어기제가 심리적 문제를 낳는다.

①자유연상 : 분석을 통하여 해석해 줌으로써 통찰력을 갖게 해준다.

②꿈의 해석

③전이 : 분석가는 자신에게 전이한 환자의 어린시절 중요한 인물에 대한 감정과 사고를 깨닫고 환자에게 스스로 통찰력을 갖도록 돕는다.

역전이도 있다.

6) 발달단계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가 집중된 부위에 따라 발달단계를 나누었다.

①구강기 : 태어나서 18개월 까지 모든 것은 입을 통하여 이루어 진다.

②항문기(anal stage) : 18개월에서 3년까지 대변훈련 성격형성에 가장영향을 미침. 지적능력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강압적이면 남을 배려하지 못하고, 구두쇠가 되며 때가 되면 저절로 하게 되는데 , 발달과정이 순조롭지 못하면 고착될 수 있다.

항문기에 고착된 사람은 지위, 위치, 명예욕 등에 관심이 많고 반동형성의 방어기제를 많이 사용한다.

③남근기(phallic stage) : 오이디푸스(거세불안)신화, 엘렉트라신화를 갖는 시기이며, 프로이드는 모든 것이 남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짐으로 비판을 받았다. 리비도가 성기에 집중하는 시기.

④태내환경 : 태교음악은 태아의 운동량을 많게 하기에 운동을 많이 하면 신경전달 물질이 많이 나와 뉴우런(신경세포)의 수상돌기가 발달하여 아이가 태어나면 IQ가 높은 것이 아니라 집중력이 높아진다.

태교음악을 할 때 산모가 동시에 많은 것을 하면 (예 : 음식을 먹으면서 연속극을 보면서 태교음악을 틀어주는 행위.) 스트레스를 받아 정서가 불안해진다. 태교음악은 저음이 좋고, 국악이 좋다.

⑤잠복기(잠재기) : 12~13세 이성보다 동성에 많은 관심을 가지며 또래집단을 형성한다. 이때 고착되면 동성애자가 된다.

⑥생식기 : 사춘기가 시작되어 부모로부터 자유로운 독립의 시기이다.

7)평가

첫째 : 인간을 성적욕구에 지배당하는 존재로 보는 것에 무리가 있었고, 어린아이도 성적욕구를 가진 존재로 보았다는 것에 비판이 컸다.

둘째 : 여성이 열등하다는 편견을 극복하지 못했다.

셋째 : 과학성에 대한 비판으로 과학적 이론이 아니다. 행동주의는 인간의 행동이 측정가능 하다고 보았다.

넷째 : 생물학적인 요인의 강조로 대인관계 . 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고려하지 못하였고, 인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성격이 형성되는 것을 간과 했다.

다섯째 : 인간의 자유의지를 부정

프로이드를 비판하면서 행동주의 이론 , 인본주의 이론 등 다양한 학문이 나오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