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원봉사/사회복지

과제중심 모델

천부인권 2006. 6. 5. 23:32
 

제12장 과제중심모델


1. 등장배경

과제중심 모델은 1960년대 미국 뉴욕에서 라이드와 엡스타인(Reid & Epstein)이 발전시킨 사회복지실천의 한 모델이다. 문제를 가진 개인이나 집단을 돕는데 있어 단기적의 심리․ 사회적 접근이 보다 효율적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체계적이고 종합적이며 효과적인 단기치료 모델로서 개발 되었다.


2. 이론적 기반


1) 단기치료의 영향

이 접근방법의 특징은 시간 제한적이고 문제 지향적이며 과제 중심적으로 또한 조사에 기반을 둔다는 점이다. 즉, 계획적이며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구체적인 과제로서 해결해 나가고자 하는 것이 바로 이 접근법의 목표인 것이다.

단기치료의 공통된 속성으로는 다음과 같은 12가지를 제시할 수 있다.

(1) 신속하게 개입한다.

(2)과정은 시간제한이 있다.

(3)문제는 초기에 규명한다.

(4)선택된 초점을 전 과정에 걸쳐 유지한다.

(5)문제해결이 체계적으로 진행된다.

(6)목표가 비교적 구체적이다.

(7)면접은 초점화되며 현재 중심적이다.

(8)면접방식은 직접적이고 활동적이다.

(9)초기에 빠른 사정을 한다.

(10)실천에는 융통성이 있다.

(11)감정의 표출이 허용된다.

(12)긍정적인 치료관계는 치료효과에 영향을 준다.


2) 경험적 기초

과제중신모델의 특징으로는 경험적인 연구조사를 토대로 그 체계가 형성된 점을 들 수 있는데, 실천을 통한 노하우나 검증되지 않은 이론에서 획득된 지식이 아닌 조사연구에 기반을 둠으로써 지식체계의 우위를 강조하고 있다.

리드와 샤인의 연구조사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단기의 시간제한적인 치료를 받은 사람은 적어도 장기의 무제한적인 치료를 받은 사람만큼의 지속적인 향상을 보인다.

(2)장기치료와 관련된 대부분의 향상은 비교적 치료가 시작된 직후에 일어난 것으로 이는 단기치료에서도 기대할 수 있다.

(3)의도했던 치료기간과 상관없이 대부분의 치료과정은 비교적 짧게 종결된 것으로 판명되었다는 것이다.

리드와 엡스타인은 이러한 기반을 근거로 연구를 하였고, 그 과정에서 과제중심모델은 사회복지의 초점을 유지해 왔으며, 학습이론과 관련된 행동 기법, 인지이론과 방법, 가족치료 접근법 등을 이론에 통합시키면서 발달해 왔다.


3. 주요개념


과제는 표적문제를 명확히 한 후에 과제계획을 세우게 되는데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토론을 통하여 대안적 과제들이 제시되며 행동이나 전략적 계획을 구체화 한다. 과제는 민감하고 필요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활동이면 된다.


1) 일반적 과제

일반적 과제는 행동의 방향을 제시하지만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 정확하게 언급하지 않는다. 일반적 과제가 무엇이 행해져야 하는가를 말한다면, 목표는 과제가 행해졌을 때 달성되어야 하는 상태를 말한다.


2) 조작적 과제

클라이언트가 수행해야 하는 구체적인 활동을 말한다. 조작적 과제는 명확한 활동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일종의 하위과제의 형태를 띤다. 조작적 과제의 예는 다음과 같다.

- 적응 훈련센터에 지원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기.

_ 센터를 방문하기

_ 심리검사에 대한 약속정하기.


3) 과제의 다른 유형들

과제세분화는 특정하게 한 가지를 사용하기 위한 것이 아니며, 단지 전체과정에 대해 주의 깊게 생각해보기 위한 것이다.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에 합의가 이루어 져야하며, 클라이언트는 분명한 청사진을 내놓아야 한다.  각각의 과제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진 후에는 어떻게 과제를 시작하고 지속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한다.



'사회복지 자원봉사 > 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역동 이론  (0) 2006.06.05
차마신이 없다고 말하기 전에를 읽고  (0) 2006.06.05
인지행동 모델  (0) 2006.06.05
위기개입모델  (0) 2006.06.05
여성장애인의 이중적차별  (0) 2006.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