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원봉사/사회복지

인지행동 모델

천부인권 2006. 6. 5. 23:31
 

제11장 인지행동 모델

1. 등장배경

미국에서 인지행동 이론이 1960년대 중반에 나왔으나 지금은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이론적 기반으로 자리 잡았다. 인지행동 모델에 입각한 치료과정은 문제를 일으키는 잘못된 가정과 사고의 유형을 확인. 점검하고, 재평가하여 수정하도록 격려하고 원조한다.


2. 이론적 기반

「인지행동이론」은 인간이란 개인적, 환경적 그리고 인지적 영향력 사이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에 의해 행동한다는 것을 바탕으로 둔다. 즉, 환경적 조건은 개인의 행동을 조성시키고 개인적 조건은 다시 환경 조건들을 형성한다는 상호결정론적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고유한 인지과정을 갖는 인간이 환경 속에서의 자신의 경험을 독특하게 해석하고 경험하면서 행동하고 이러한 행동의 결과는 다시 주위 반응에 영향을 받는 순환적 상호작용과정을 갖는다는 의미라 할 수 있다.


1) 행동주의 이론

  개인과 환경사이에 일어나는 거래를 향상시키고 클라이언트의 생활기술을 향상시키며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계획된 직접적 개입활동에 초점을 두는 이론이다.

① 인간에 의해 일어나는 모든 현상들은 관찰이 가능하건 혹은 불가능하건 모두 행동으로 간주한다.

② 전부는 아니지만 많은 경우 인간 행동은 생활경험에서 광범위하게 학습, 즉 전 생애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③ 기본적인 학습은 여러 문화와 생활환경을 통하여 개인의 행동으로 나타나며 정상적이거나 역기능적인 행동, 느낌, 사고 등은 학습의 결과이다.

④ 대인적 행동은 범위가 커질수록 기본적인 학습기전이 보다 복잡하게 작용한다.

⑤ 반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관찰 학습의 3가지 조건이다.

⑴ 고전적 학습 (반응적 조건화)

ㆍ무조건 자극(US)

ㆍ무조건 반응(UR)

ㆍ조건 자극(CS)

ㆍ조건 반응(CR)

⑵ 조작적 학습 (조작적 조건화)

  Watson의 행동주의에 영향을 받은 Skinner가 Thorndike의 문제상자에 시행착오 학습원리를 적용한 지속적인 실험을 통하여 실생활에서의 학습원리로 발전시킨 것이다.

  적응적이고 긍정적인 행동은 보상을 통하여 향상시키고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은 처벌 또는 무시를 통하여 소거할 수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ㆍ강화 : 행동의 결과로 칭찬과 인정을 받는 보상이 따르는 행동은 반복되는 경향.

ㆍ처벌 : 반응의 결과가 불리하거나 비강화적이면 그 행동의 반복 가능성은 희박한 경향.

⑶ 사회학습 (관찰학습)

  직접적인 보상이나 처벌경험 없이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습득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행동의 환경적 혹은 상황적 결정요인들을 중요시한다. 왜냐하면 행동은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보기 때문이다.

  자극과 반응을 연결하는 인간의 인지적 기능을 강조하여 직접 경험 또는 대리 경험을 통해 행동을 학습한다고 언급한다.

ㆍ관찰학습(Gambrill) - 집단에서 성원들이 역할극, 모델링, 연습을 통해 새로운 대인관계기술을 배우도록 하는 연구

ㆍ모델 - 직접적인 보상이나 처벌경험 없이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습득하는 것


2) 인지이론

  인간의 사고가 정서와 행동의 결정인자라는 것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정서, 행동 그리고 문제해결에 역기능적으로 작용하는 사고패턴을 확인하고 클라이언트가 이를 직면하여 변하도록 클라이언트를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는 이론이다.


3) 인지행동 이론

인지이론은 환경적인 사건이 있은 후에 이 인지를 바탕으로 행동과 감정이 나온다고 하고 행동주의 이론은 사건의 결과 행동, 감정, 인지로 나타난다고 한다. 인지행동은 인지의 변화를 통해서 행동을 수정하고, 행동의 결과에 의해 인지적 변화를 강화하는 재학습 과정을 갖는 인지 행동적 접근이 효과적이라고 본다.


3. 주요개념

1) 행동주의 이론에서의 주요개념

(1) 강화와 처벌

강화에는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가 있다. 마찬가지로 처벌에도 부정적 처벌과 긍정적 처벌이 있다 이를 도표로 나타내면

 

긍 정 적

부 정 적

강화(행동의 증가)

보상의 경험→행동의 강화

예 : 칭찬받은 행동의 증가

경감의 경험→행동의 강화

예 : 진통제복용으로 불유쾌한 자극인 고통 감소 후 진통제 복용행동 증가    

처벌(행동의 감소)

불쾌한 경험→행동의 감소

예 : 야단맞은 행동의 감소

유쾌한 것의 제거→행동의 감소

예 : 잘못한 행동으로 인해 좋아하는 전자오락을 금지당하고 그 행동이 감소

(2) 소거

강화물이 중단되면 행동이 일시적으로 강화될 수는 있으나(소거 분발) 이어서 줄어들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완전히 소거된다.

(3) 강화 스케줄

흥미롭게도 지속적인 강화 스케줄(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가 따름)에 의한 행동의 유지율은 간헐적으로 강화되어 온 행동의 유지율보다 낮다. 즉 간헐적으로 강화가 이루어진 행동은 매우 유지율이 높아 소거가 잘되지 않는다. 표적행동의 지속을 위한 강화 스케줄은 강화의 간격과 비율에 따라 세분화 되는데 지속적 강화에 해당하는 고정간격 스케줄, 고정비율 스케줄과 간헐적 강화에 해당하는 가변간격 스케줄, 가변비율 스케줄의 4가지 종류로 나뉜다.


2) 인지이론에서의 주요 개념

(1) 엘리스 합리정서적 모델의 주요개념

인간은 합리적이고 정확한 사고를 할 가능성과 왜곡되고 비합리적인 사고를 할 가능성을 동시에 지닌 존재로 가정하며 인지행동치료에 관하여 초점을 맞추었다.

  그는 역기능적 정서가 사고에 대한 반작용이라고 이야기하며 클라이언트가 역기능적 사고와 왜곡된 인지들을 확인하고 이에 도전하며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두는 원조서비스를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가. 기본 가정

① 인간은 이성적인 동시에 비이성적이다.

② 정서적인 혹은 심리적인 장애, 신경증적 행동은 비합리적이고 비논리적인 사고의 결과이다.

③ 비합리적 사고는 생물학적 경향성을 띠고 있으며 부모와 그 문화에서 특별하게 획득한 초기의 비논리적 학습에 기원한다.

④ 인간은 언어적 동물이며 사고는 보통 기호나 언어의 사용을 통해 일어난다.

⑤ 자기 언어화의 결과로써 계속되는 정서장애 상태는 외부환경이나 사건에 의해서가 아니라 내재화된 문장으로 구체화되는 사건들에 관한 지각과 태도에 의해 결정된다.

⑥ 부정적이고 자기패배적인 사고와 정서는 비논리적이고 비합리적인 것보다는 논리적, 이 성적인 사고를 하도록 사고와 지각을 재구성하는 방법으로 해결해야 할 것이다.

나. 비합리적인 신념

㉠ 모든 주요 타자들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받는 것은 성인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모든 주요 타자들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받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이 신념은 이룰 수 없는 완벽주의적 믿음이라 할 수 있다.

㉡ 가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가능한 모든 면에서 완전히 능력이 있고 적절하며 성취적이어야 한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의 주요 영역에서도 완전히 뛰어날 수 없으며 잘하는 것보다 하는 것 자체가 중요하며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하다 할 수 있다.

㉢ 어떤 사람들은 사악하고 나쁘며 이런 사람들은 자신들의 악행에 대해 심하게 비난받고 처벌받아야 한다.

- 일부 사람들은 무지나 어리석음, 정서의 문제에 의해 혹은 무의식적인 동기에 의해 악행을 하며 악행을 하는 사람이 반드시 악한 사람은 아닐 수 있다.

㉣ 원하는 대로 상황이 되지 않는다면 이는 끔직하고 파멸적이다. 

- 현실을 도전으로써 수용하고 자신의 삶에 유용하게 통합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 불행은 외부적 요인에 기인하며 사람들은 자신의 슬픔과 근심을 조절할 능력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다.

-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은 다른 사람들이나 사건들보다는 자기자신이 만드는 것이다.

㉥ 위험하거나 두려운 것에 대해서는 매우 염려해야 하여 이것이 일어날 가능성을 늘 염두에 두어야 한다.

- 사전에 대비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아직 일어나지 않은 것에 대해 지나치게 염려하고 불안해하며 두려워한다면 오히려 이에 대한 대처 능력을 떨어뜨린다. 또한 지나치게 염려함으로써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 데에 기여할 수도 있다.

㉦ 인생의 어려움과 책임을 대면하는 것보다는 회피하는 것이 쉽다.

- 자신감은 실제로 책임을 수행함으로써 얻어지는 것이다.

㉧ 우리는 다름 사람들에게 의존해야 하고 의존할 수 있는 강한 사람을 필요로 한다. 

- 일생의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를 실패했다고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잃는 것은 아니며 우리는 실패를 통해 배운다.

㉨ 과거는 현재 행동의 전적인 결정요인이며 과거에 영향을 미친 것은 현재에도 비슷한 영향을 미친다.

- 현재를 변화시킴으로써 현재보다 나은 미래를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

㉩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문제에 대해 매우 근심해야 한다.

㉪ 인간 문제에는 옳고 정확하며 완벽한 해결이 있으며 이런 해결책을 찾지 못한다면 이는 파멸적이다. 가장 현실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아론 벡 인지치료모델의 주요개념

가. 기본가정

  한 개인이 자신과 세계에 대해 가지고 있는 지각은 자신의 심리적, 사회적 문제나 행복에 있어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가정한다.

  Ellis가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규범의 경직성으로 인해 자신과 타인에게 극단적이고 자기 파괴적 평가를 내리는 행위의 역기능적인 면인 평가적 신념의 오류, 즉 비합리적 신념을 문제의 핵심으로 가정하였다면 Beck은 자신과 세계에 대한 개인의 정보처리과정에 나타나는 오류와 왜곡을 문제의 핵심으로 가정한다.

나. 주요개념

① 자동적 사고

  어떠한 사건에 대한 개인의 즉각적이고도 계획되지 않은 해석으로 개인이 사건에 반응함에 있어 정서와 행위들을 형성하는 것을 그는 ‘자동적 사고’라고 말하였다. 즉, 한 개인이 어떤 상황에 대해 내리는 즉각적이고 자발적인 평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자동적 사고를 인식하게 되면 그 사고의 타당성을 평가할 수 있게 된다. 자신의 해석이 잘못됨을 알고 이를 교정할 수 있으며 이것의 교정으로 기분이 나아지는 감정의 변화를 경험하는 것이다.

  이러한 ‘자동적 사고’에 대한 개념들은 그의 딸 Judy Beck과 Freeman 등에 더욱 확장되고 발전하였다.

② 스키마

  그는 인간의 인지를 형성하는 요소들을 스키마, 규칙, 기본 신념 등으로 구분해서 설명하였다.

  여기서 ‘스키마’란 인지의 구조를 일컫는다. 즉, 기본적인 신념과 가정을 포함하여 사건에 대한 한 개인의 지각과 반응을 형성하는 인지구조로 대개 이전의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 핵심 믿음체계

- 자동적인 사고는 지속적인 인지현상인 믿음으로부터 나오는데 이렇게 근원적으로 깊은   수준에서 형성된 믿음을 의미한다. 또한 이것이 부정확하고 역기능적일지라도 그것이 계속 활성화되면서 그대로 믿게 된다.

㉡ 중간 믿음체계

- 핵심 믿음체계와 자동적 사고 사이에는 태도, 규칙, 가정들로 이루어진 중간 믿음체계가 있어 어떤 상황을 보는 관점에 영향을 주어 그 사람이 어떻게 느끼고 행동하는가에 영향을 주지만 자신은 잘 인식하지 못하게 된다.

㉢ 신념과 규칙

- 이들은 스키마의 내용에 해당하는 것으로써 사람의 사고, 감정 및 행동의 내용을 결정짓는 역할을 한다.

추론과정에서의 체계적 오류

Beck은 우울과 불안 등의 정서문제를 생활사건에 대한 왜곡된 사고나 비현실적인 인지적 평가의 결과로 설명한다. 다음은 Freeman이 이야기하는 왜곡된 사고들의 경우로써 이러한 것은 때로는 일부 기능적 역할을 하기도 하나 대개의 경우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역기능적 행동들을 발생시킨다.

㉠ 이분법적 사고

- 모든 경험을 상반되는 양 범주로 간주하는 것이다.

㉡ 과도한 일반화

- 분리된 사건들에 대한 결론을 연관되거나 연관되지 않는 상황 전반에 적용하는 유형을 말한다.

㉢ 선택적 추론

- 상황에 대한 보다 현저한 특성을 무시한 채 맥락에서 벗어난 세부 내용에 초점을 두는것이다.

㉣ 긍정적 측면의 격하

- 부정적인 측면으로 긍정적 측면들을 무시하는 경우이다.

㉤ 독심

- 근거 없는 타인들의 마음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말한다.

㉥ 예언하기

- 예측한 사건으로 사실처럼 반응하는 경우를 말한다.

㉦ 비극화

- 가능한 부정적 사건을 비극으로 간주하는 경우를 말한다.

㉧ 최소화

- 사건의 의미나 크기를 왜곡하는 것이다.

㉨ 정서적 추론

- 본인이 상상하는 정서를 실제 상황으로 추리하는 경우이다.

㉩ ‘~해야만 해’라는 명령식의 진술

- 완곡한 진술적 표현으로 압박감이나 불만족을 표현한다.

㉪ 라벨링

- 구체적 행위 묘사가 아닌 자신에 대한 부정적 라벨을 부여하는 것이다.

㉫ 개인화

- 외부 사건이 자신과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신과 연관시키는 것이다.


3) 인지행동 모델의 주요개념

(1) 주관적인 경험의 독특성

각 개인이 갖는 삶의 사건과 정서반응의 독특한 의미, 현실을 조직하는데 작용하는 정보전달과정, 신념, 신념구조와 같은 주관적 경험의 독특성을 의미한다.

(2) 협력적인 노력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은 클라이언트와 치료자의 협력적인 노력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가정하고 있다.

(3) 자신과 타인을 위한 무조건적인 관심

자신과 타인에 대한 무조건적 관심은 인간은 누구나 강점과 제한점, 기술과 재능, 지식과 무지, 예외적인 특성과 흐름을 가지고 있다는 자기수용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자존감은 종종 조건적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자존감보다는 자기수용을 더 중시 한다.

(4) 구조화되고 직접적인 접근

인지행동모델은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신체생리적, 사회환경적 영역에서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특정문제에 초점을 둔다.

(5) 적극적인 접근

프리맨과 다틸리오는 클라이언트가 치료되려고 오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6) 교육적 모델

인지, 정서, 행동, 신체생리, 사회환경적 요소들의 상호작용적 본질이 클라이언트의 정서장애와 부적응적 행동에 기여하게 되는 점에 대해 설명되고 논의된다.

(7) 소크라테스식 방법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질문하고 이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답변에 대해 반복적으로 질문함으로써 결국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논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도록 원조한다.

(8) 경험적 초점

클라이언트와 치료자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정서적 행동적 반응에 관계된 인지적 기능에 대해 경험적으로 탐구하도록 협력한다.



'사회복지 자원봉사 > 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마신이 없다고 말하기 전에를 읽고  (0) 2006.06.05
과제중심 모델  (0) 2006.06.05
위기개입모델  (0) 2006.06.05
여성장애인의 이중적차별  (0) 2006.06.05
스키너 이론  (0) 2006.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