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원봉사/사회복지

공감적 의사소통 기술에 관하여 논술하라

천부인권 2006. 6. 7. 09:42

 

공감적 의사소통 기술에 관하여 논술하라

Ⅰ. 서론

공감은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그들의 감정, 생각과 표현을 존중하고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공감은 클라이언트와 함께 이해하는 것이지 클라이언트의 진단이나 평가적 이해를 하는 것이 아니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라포를 형성하여 지지할 때 그들이 더욱 가치있는 존재로 느끼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개발할 수 있다.

공감적 기술은 가만히 앉아 있고, 관찰하고, 들어주고, 기억해 주는 것 등의 비언어적인 기술과 클라이언트가 의사소통하는 것을 정확하게 반영하는 언어적 기술이 있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표현을 듣고 기억하는 것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주의깊게 관찰하여야 정확한 반영을 할 수 있다. 공감적 의사소통 기술로는 대화내용의 반영, 감정의 반영, 의미의 반영, 결합적 반영, 요약하기가 있다.

Ⅱ. 공감적 의사소통 기술

1. 내용의 반영

사회복지사는 대부분 클라이언트에게 문제와 상황에 대해 말하도록 요청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클라이언트가 어느 정도 말하고 난 후, 사회복지사가 그 메시지를 정확하게 다시 말하는 것은 그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2.감정의 반영

감정의 전형적인 반영은 클라이언트가 표현하는 느낌이나 감정을 “당신은 ~을 느끼는 군요.”라고 말해주는 것이다. 즉 집단성원들이 하품을 하는 등 피곤해 하고 지겨워하는 모습이 보여지면 사회복지사가 “여러분들이 힘들고 지겨운 것처럼 보입니다.” 라고 감정을 반영할 수 있다.

3.의미의 반영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경험에서 나오는 생각과 의미를 이해하여 전달하는 것으로 크라이언트가 암시적으로나 분명하게 표현한 메시지를 “당신은 ~라고 생각하는 군요.”라고 반영함으로써 생각을 탐색할 수 있게 한다.

4.결합적 반영

결합적 반영은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내용, 감정, 생각, 의미를 혼합하여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대해 반응하는 것이다.

클라이언트가 관계를 연결된 것으로 볼때 ‘그리고’ ‘그러나’ ‘그렇지만’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공감적 반영으로 연결해야 할 것이며, 우연으로 볼 때에는 ‘왜냐하면’이라는 단어로 바꾸어 말을 연결한다.

5. 요약

요약은 사회복지사가 그 동안의 실천과정에서 서로 주고 받았던 많은 내용들을 반영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제가 여러분들이 말한 것을 한번 요약해 보겠습니다.”와 같이 말할 수 있다. 다양한 성원들로 구성된 집단이라 할지라도 사회복지사는 성원들의 경험 가운데 공통점을 파악하여 집단의 응집력을 증진 시켜 집단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다.

Ⅲ. 결어

클라이언트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공감적 의사소통 기술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라포를 형성하여 긍정적인 자아상을 개발해 줄 수 있다. 내용의 반영, 감정의 반영, 의미의 반영, 결합적 반영, 요약하기 등의 기술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

 

'사회복지 자원봉사 > 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분석 이론  (0) 2006.06.07
일일수업 계획서  (0) 2006.06.07
정신역동 이론  (0) 2006.06.05
차마신이 없다고 말하기 전에를 읽고  (0) 2006.06.05
과제중심 모델  (0) 2006.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