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원봉사/사회복지

사명서 작성 요령

천부인권 2006. 7. 18. 17:59
 

사명문을 작성하는 요령


1. 자신, 가족, 직장, 사회 생활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가?

2. 사명문을 보거나 생각하면 열정이 솟구치는가?

3. 자신의 본성에서 우러나온 것인가?

4. 타인이나 환경의 영향에 치우치지 않는 고유한 것인가?

5. 너무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는가?

6. 어느 특정 부분만을 표현하고 있지 않는가?

7. 진부하고 뻔한 문구만 사용하고 있는가?

8. 사명을 생각하면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서라도 그렇게 살고 싶다는 

   동기부여가 되는가?


사명서를 작성하기 위한 질문


1.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갖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

2. 나는 왜 존재하는가? 혹은 나의 삶의 목적은?

3. 내게 있어서 어떤 삶을 사는 것이 가장 가치 있는 인생인가?

4. 나는 가정, 직장, 이웃과 지역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싶은가?

5. 나의 욕구 중 신체적, 사회적, 감정적, 정신적, 영적 차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6. 내가 갖추고 싶어 하는 성품은 어떤 것들인가?

7. 나는 10년, 20년, 30년, 40년 뒤에 어떤 사람이 되고 싶고, 성취하고

   싶은 모습은 무엇인가?

6. 내가 사회에 남기려고 하는 유산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