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버섯

봉림산 흑변그물버섯

천부인권 2016. 7. 18. 08:50


 


<2016.7.14. 봉림산 흑변그물버섯>

 

봉림산 자락의 대 숲에서 완전히 썩은 나무에 붙어 있는 흑변그물버섯 2개체를 만났다. 버섯을 찾아서 올라갈 때는 보지 못했는데 내려오면서 보았다. 그물버섯류가 많기는 해도 쉽게 이름을 찾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그렇게 쉽지만은 않았다.



 


 

담자균아문(Agaricomycotina),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그물버섯목(BOLETALES), 그물버섯과(Boletaceae), 그물버섯속(Boletus)에 속한 흑변그물버섯의 학명은 Boletus nigromaculatus (Hongo) H이다. 식용버섯이지만 식용 가치는 없다.



 


 

그물버섯속(Boletus)

그물버섯과(Boletaceae)에 속한다. 자실체는 대형소형으로 크기가 다양하다. 자실층탁(子實托層)은 관공상, 관공은 긴 편이며, 흔히 대의 주위에서 함입(陷入)이 되어 있고 대에 떨어진 붙음. 관공은 어릴 때 흔히 흰색 또는 황색을 띠다가 후에 색깔이 변한다. 대는 일반적으로 굵고 가운데가 뚱뚱하거나 밑동이 굵어진다. 또 대의 표면에는 대체로 그물눈 모양 무늬가 있지만 드물게 평활한 것도 있다. 상처를 받아도 살이 거의 변색되지 않지만 드물게 변색되는 것도 있다. 균사는 연결꺽쇠가 없다. 포자문은 올리브색올리브갈색, 흔히 지상에 난다.

현재 300여 종이 있다. 기준종은 그물버섯(B. edulis)이다(Singer). 그러나 기준종을 산그물버섯(B. subtomentosus)이라 기록한 책자도 있다





 

흑변그물버섯(개칭) B. nigromaculatus (Hongo) H. Takah.=Xerocomus nigromaculatus Hongo(흑변산그물버섯)

소형중형. 흑변하는(nigromaculảtus) 버섯. 갓은 갈색담 점토색. 갓이나 관공을 만지면 흑변한다. 흑자색산그물버섯이 개칭되었으며, 검은산그물버섯41)이라고도 함.

: 27cm의 소형중형. 어릴 때는 반구형약간 원추형, 후에 둥근산형거의 평평해진다. 표면은 건조하고 다소 입자 모양(粒狀)으로 거칠다. 갈색담 점토색(때로는 적갈색), 상처를 입으면 흑색으로 변한다. 오래된 갓은 때때로 전체가 흑색이 된다. 살은 백색담황색, 연하다. 절단하면 청변 하고 후에 적변하며 결국은 흑변한다. 때로는 청변하지 않고 바로 적변하는 경우도 있다. 식용.

관공: 구멍은 크고 황색이다가 후에 올리브갈색이 된다. 상처를 받으면 청변, 후에 검게 변한다. 관공은 대에 띠붙음홈붙음이고 대에 접하는 부분은 다소 내리붙음. 구멍과 같은 색.

: 25cm(굵기510mm), 육질이 단단하고 부러지기 쉽다. 표면은 갓보다 연한 색, 일반적으로 밝은 갈색. 강하게 만지면 그 부분은 흑변 한다. 꼭지에는 주름살과 연결된 부분에 세로로 요홈이 있다. 밑동은 흔히 백색의 균사가 덮여 있다.

포자: 타원상 방추형. 평활, 7.510.5×3.54. 포자문은 올리브 갈색.

발생: 여름가을. 참나무류 등의 활엽수 임내 또는 소나무와 혼효된 임내 지상에 난다. (분포) 한국, 일본.[출처 : 한국버섯]



 



 

흑자색산그물버섯

갓은 지름 2-7로 처음에는 반구형 또는 약간 원추형을 거쳐 편평해진다. 갓 표면은 다소 입상 또는 면모상으로 갈색이며 상처를 입으면 흑변하고 오래된 것은 표면 전체가 흑색이 된다.

살은 거의 백색 또는 담황색인데 공기 중에 노출되면 청, 적변 후에 흑변한다.

관공은 띠주름살 또는 홈주름살이고 황색이다가 후에 올리브 갈색이 된다.

구멍은 다각형인데 큰편이고 만지면 청, 흑색으로 변한다.

자루는 2-5×0.5-1로 육질 줄기가 굽어지기 쉬우며 아래쪽이 약간 굽고 잘 부러진다.

표면은 백갈색 또는 명갈색인데 균모와 같은색의 점상물질이 산재되어 있고 만지면 흑변하며 기부는 백색균사덩이로 쌓인다.

포자문은 올리브 갈색이고 포자는 7.5-10.5×3.5-4로 타원상 방추형이며 낭상체는 방추형인데 37-75×9-15이다.

시기 : 여름~가을

장소 : ,활엽 혼효림에 난다.

분포 : 한국, 일본.[출처] 흑변그물버섯 - Boletus nigromaculatus (버섯도감) |작성자 기쁜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