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기록/비판.정려각.마애비

사화동 운암서원 우측 밀양박씨 묘비군

천부인권 2016. 11. 23. 08:45



<2016.11.18. 사화동 운암서원 옆 밀양박씨 10세조 비>

 

의창구 사화로 311에는 밀양 박신윤을 제향하는 운암서원이 있는 곳이다. 운암서원 우측 의창구 사화동 산 32 일대에는 밀양 박씨 10세조부터 19세조까지 12기의 비석이 세워져 있다.

 





監察密城朴公諱孟蕃之壇(감찰밀성박공휘맹번지단)이라 새긴 이 비는 맨 앞에 향로석을 비치하고, 상석을 놓은 후 비를 세웠으며, 이수에 쌍용을 새겼다. 비의 뒷면에는 서기 19899월 일 改竪(개수) 有司 昌吾(유사 창오)라 적었다.

십세 맹번(十世 孟蕃)監察(감찰)을 지냈다. 밀양 신촌에서 창원부 沙火村(사화촌)으로 이주하여 살았다. 배우자는 여주 이씨이다. 아들은 繼明(계명), 繼誾(계은), 繼章(계장), 繼語(계어), 繼孫(계손)이다.





直長密城朴公諱繼章之壇(직장밀성박공휘계장지단)이라 새긴 이 비는 향로석과 상석을 비 앞에 배치하고 가첨석 아래에 비신과 비좌를 놓았다.

十一世 繼章(십일세 계장)은 중종 때 直長(직장)을 지냈다. 배우자는 여주 이씨이다. 아들은 凞秀(희수)이다.




<2016.11.18. 사화동 운암서원 옆 밀양박씨 비석군>




通政大夫密陽朴公諱凞秀之墓(통정대부밀양박공휘희수지묘)라 새긴 이 비의 우측에 朴凞秀(박희수)의 묘소가 있다.

十二世 凞秀(십이세 희수)通訓大夫(통훈대부)延日縣監(연일현감)을 지냈고 熊川郡守(웅천군수)를 하였다. 배우자는 순흥 안씨이다. 아들은 忠俊(충준)이다.





掌隷院判決事密城朴公諱忠俊之墓(장예원판결사밀성박공휘충준지묘)라 새긴 비의 우측에 묘가 있다. 측면에는 20104월에 후손 竹堂 泳昌 謹撰(죽당 영창 근찬)하고, 후손 문학박사 泰成 國譯(태성 국역)이라 새겼다.

十三世 忠俊(십삼세 충준)掌隷院判決事(장예원판결사)를 지냈다. 배우자는 숙부인 윤씨이다. 아들은 弘貞(홍정)이다.





宣武原從功臣義窩密城朴公諱弘貞之墓(선무원종공신의와밀성박공휘홍정지묘)라 새긴 비의 측면에는 2015(乙巳年) 3월에 光州 盧根容 謹撰(광주 노근용 근찬)하고, 후손 문학박사 泰成 國譯(태성 국역)이라 새겼다.

十四世 弘貞(십사세 홍정)宣武原從一等功臣判決事(선무원종일등공신판결사)를 지냈다. 배우자는 광주 노씨 世章(세장)의 딸이다. 아들은 (), (), (), (), ()이다.





通政大夫軍資監正密城朴公之墓(통정대부군자감정밀성박공지묘)라 새긴 이 비는 홍정의 아들 () 비이다. ()()由仲(유중)이고, 호는 仁窩(인와)이다. 비의 측면에는 2015(乙巳年) 3월에 交河 盧再洙 撰(교화 노재수 찬)하고, 후손 문학박사 泰成 國譯(태성 국역)이라 새겼다.

十五世 恒(십오세 항)은 임진왜란 때 공을 인정받아 軍資監正(군자감정-군수품의 저장과 출납을 맡아보던 관청으로 정원은 1명으로 정삼품 당하관)을 지냈다. 배우자는 숙부인 晉陽姜氏(진양강씨)元立(원입)의 딸이다. 아들은 而仁(이인), 而之(이지)이다.





贈通政大夫吏曹參議密城朴公之墓(증통정대부리조참의밀성박공지묘)라 새긴 이 비는 朴泰潤(박태윤)의 비이다. 자는 允卿(允卿), 호는 南隱(남은)이다. 비의 측면에는 200510월에 昌山 曺圭喆 撰(창산 조규철 찬)하고, 7세손 戊錫 謹書(무석 근서)했으며, 8세조손 泳道(영도)가 세웠다.





贈通政大夫戶曹參議朴公之墓(증통정대부호조참의박공지묘)라 새긴 이 비는 十六世 而仁(십육세 이인)의 묘 옆에 세운 비이다. 而仁(이인)의 자는 應久(응구)이고, 호는 松山(송산)이다. 배우자는 夏山曺氏 景宗(하산조씨 경종)의 딸이다. 아들은 泰潤(태윤), 昌潤(창윤), 長潤(장윤), 時潤(시윤)이다. 비의 측면에는 19653(乙巳年 3) 盆城 金鍾河 撰(분성 김종하 찬)하고, 후손 普鎬 謹書(보호 근서)했으며, 9세손 泳道(영도)가 세웠다.





逸圃處士密陽朴公之墓(일포처사밀양박공지묘)라 새긴 비는 世元(세원)의 비이고, 자는 元淑(원숙)이다. 어머니는 咸從魚氏 參奉昌河(함종어씨 참봉 창하)의 딸이고, 배우자는 淸州韓氏 參奉希洙(청주한씨 참봉 희수)의 딸이다. 아들은 璡賢(진현), 思賢(사현)이다. 비의 측면에는 20053(乙酉年), 載寧后人 李秉熙 謹撰(재령후인 이병희 근찬)이라 새겼다.




<2016.11.18 박신윤의 묘>




贈戶曹佐郎愚谷朴先生之墓(증호조좌랑우곡박선생지묘)라 새긴 이 비는 十七世(17) 愚谷先生(우곡선생) 朴身潤(박신윤)의 비이다. 사적은 행장과 문집에 자세히 나온다. 배우자는 安東權氏(안동권씨) 以衡(이형)의 딸이다. 아들이 없어 再從(재종) 동생 時潤(시윤)의 아들 聖由(성유)를 후사로 삼았다.

비의 측면에는 19654(乙巳年), 칠세손 境銖 謹識並書(경수 근식병서)하고, 冑孫 泳文(주손 영문), 董役(동역) 칠세손 順鍾(순종)이라 새겼다.





贈通政大夫密城朴公之墓(증통정대부밀성박공지묘)라 새긴 이 비는 增賢(증현)의 비이다. 배우자 忠州池氏 達河(충주지씨 달하)의 딸이다. 아들은 東衡(동형), 東夏(동하)이다. 비의 측면에는 1974甲寅寎月(갑인 3), 竹溪 安龍鎬 (죽계 안용호), 족손 普鎬 謹書(보호 근서), 胄孫 泳淑(주손 영숙)이라 새겼다.

 





贈通政大夫禮曹佐郎藥泉密陽朴公之墓(증통정대부예조좌랑약천밀양박공지묘)라 새긴 이 비는 時潤(시윤)의 비이다. 비의 측면에는 甲辰元月申日(갑진원월신일)이라 쓰 19641월에 비를 세웠고, 光州 盧根容 撰(광주 노근용 찬)하고, 족손 普鎬 書(보호 서)했으며, 8세손 泳淑(영숙)이 세웠다.

 

출처 및 참조

우곡선생 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