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기록/비판.정려각.마애비

진해구 웅천 성내리 광천교 건립비

천부인권 2016. 12. 11. 07:02



 

<2016.12.05. 웅천 성내리 광천교 건립비>

 

廣川橋(광천교)를 건립하게 한 이 하천을 東川(동천)이라 하는데 熊川邑城(웅천읍성)의 북쪽 웅암에서 발원한 물이 읍성의 북쪽에서 동쪽으로 흘러가다가 남문지로 물길을 바꾼 후 사동마을과 와성마을 사이를 통과하여 바다에 이른다. 이 광천교는 예부터 웅동과 용원 및 명지로 이어 주는 중요한 도로였을 것이고 국도 2호 도로가 따로 있음에도 작지만 복원한 것으로 볼 때 꽤 유용한 교각이라는 것을 말해 준다. 지금은 창원시농업기술센터가 이용하고 있다.





 

廣川橋 建立碑(광천교 건립비)는 근래에 복원된 熊川邑城(웅천읍성) 동문인 見龍門(견룡문)의 옹성에서 직선으로 120m 떨어진 광천교 앞 좌측에 세워져 있다. 광천교 앞 우측에는 성내동 느티나무 보호수가 있다. 광천교 건립비는 진해구 성내동 517번지의 도로 위에 있으나 쉽게 찾으려면 진해구 성내동 462번지를 입력하고 가는 것이 났다.



 


 

熊川縣邑誌(웅천현읍지)에는 광천교에 대해 廣川橋 在東門外 年久玘毀 碑石獨立(광천교 재동문외 년구기훼 비석독립) 광천교는 동문 밖에 있으나 오래 되어 헐어버렸고 비석만 서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碑座圓首(비좌원수)형의 이 비는 전면에 가로로 廣川橋(광천교)’라 쓰고 세로로 大施主(대시주) 이름을 적었고 또한 化主(화주)의 이름도 적었다. 좌측에는 세로로 입비 년도를 적었는데 확인이 쉽지 않다.

 



<2016.12.5 현재 광천교 모습>



출처 및 참조

국역웅천현읍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