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기록들/여행 이야기

충주 수주팔봉과 모원정

천부인권 2023. 8. 30. 04:16

2023.8.22.충주 수주팔봉과 모원정

10월 11~12일 창원향토사연구회의 답사지인 충주지역을 일정계획을 잡기 위해 사전답사를 했다. 8월 22일 임원(국장,총무,재무) 3인은 8시 30분에 창원대 앞 주차장에서 만나기로 하고 창원대주차장에서 40분에 출발하여 북창원IC를 통해 첫 번째 목적지인 충주 수주팔봉를 향했다.
중부고속도로를 달리던 차량은 남성주휴게소에 잠시 쉬었다가 목적지로 향했는데 괴산IC로 내려야 하는데 잠시 착각하여 다음 IC인 충주IC에서 나와 반대 방향으로 약 20km를 달려 12시 30분에 수주팔봉에 도착했다.

 

2023.8.22.충주 수주팔봉의 출렁다리

수주팔봉은 석문동천이 달천을 만나는 곳으로 두룽산(458.2m)이 남으로 뻗어 노적봉을 거쳐 중뫼산에서 끝을 맺는다. 석문동천이 달천을 만나기 위해 노적봉으로 가기 전에 산줄기의 가장 약한 부분인 검암劍巖(칼바위)의 바위를 뚫고 달천達川에 도달한다. 이곳에 노적봉과 검암劍巖(칼바위)을 잇는 길이는 47.47m, 폭 1.7m인 출렁다리를 놓아 자연경관에 인공의 멋을 더하고 있다. 
출렁다리로 오르는 노적봉 쪽에는 은사隱士 이명수李明洙의 선행비善行碑와 1981년에 은사隱士가 기부해 건설한 모원정慕源亭이 있다. 모원정慕源亭은 은사隱士의 조상 묘지가 두룽산에 있어 이곳에 정자를 지었는데 관광객의 쉼터를 위해 희사했다고 한다. 모원정慕源亭에는 이호창李鎬昌이 쓴 「모원정기(慕源亭記)」가 걸려 있는데 찍어 온 사진이 희미해 옮길 수가 없고 선행비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2023.8.22.충주 수주팔봉의 모원정

隱士李明洙翁善行記
心者는 一身之主요 體身은 從當이라 行動은 心者之流形이고 業績은 渾身의 餘痕이며 言語는 心者之聲顯이요 肉聲은 身命의 色相이니라 故로 善行과 陰德을 쌓아 衆人의 尊敬을 받는 분이 계셨으니 光州李公諱鍾萬의 次男 明洙이시다. 翁은 名門大家의 後孫이나 早失父母 子子單身으로 이곳 土界里에 定着 全州柳公諱時의 二女와 結婚 二男三女를 養育하고 훌륭히 成就시키셨다. 平生을 草野에 묻혀 營農으로 千辛萬苦를 겪으면서 自手成家하고 長男과 次男을 훌륭히 修學시켜 高給公務員으로 在職케 함은 修身齊家之結晶이라 翁께서는 외롭게 生長하였으므로 恒常 不幸한 處地에 있는 사람을 도와주며 社會에 奉事하고 爲先事業에도 全力을 傾注하셨다. 例擧컨대 土界里에서 約五百미터 山上에 兩親의 墓所가있어 父母님을 追募하는 뜻으로 慕源亭을 建立하였고 翁은 每年九秋前後老人께 歲拜를 드리고 酒飮을 드려 慰勞하고 三十餘年間을 한결같이 無綠故墓所를 秋夕節 前後期에 每年百餘墓씩 伐草하셨고 零細老人亭을 尋訪하여 茶菓와 酒肴로 待接하며 行政官署 末端에서 勞苦하는 遞信集配員·市郡美化員·水路員에게 名節膳呈과 激勵辭를 보내 慰助하고 蘂城女子高等學校 學生들의 登校에 障碍가 되던 龍山洞 사천川에 三年間 年年히 木橋를 架設하였으나 每年洪水로 流失함에 私財相當金額을 喜捨하여 鐵筋콩크리트 橋를 改設함으로써 附近住民과 學生이 日日平均 二十餘名의 通行便誼를 提供하였으나 忠州市計劃에 따라 道路擴張工事로 橋梁이 改設됨에 現位置에는 標石만이 殘存하다. 其外餘暇를 善用祭蓆을 誠心手製 忠淸北道 京畿道 江原道 一圓의 各鄕校와 祠廟·書院 等에 二·三枚씩을 寄贈하고 餘他 各道鄕校와 書院에도 漸次的으로 配布遂行中이니 이 事實이 全國각처에 周知되고 各機關과 官廳에서 感謝碑와 感謝狀 等을 授受하였다. 서울 成均館長感謝碑를 爲始하여 忠淸北道知事·淸州敎育長·忠州市長·忠州敎育長·忠州郵遞局長·春州各洞長의 感謝狀과 忠州蘂城女子高等學校長·朝興銀行忠州支店長·各道鄕校·祠堂 및 書院長·各老人團體長 感謝狀이 百餘狀에 이르며 全國儒林의 讚揚詩 二百八十餘首를 受持하므로써 翁의 名聲이 籍籍해 지자 兩大日刊紙上에 五次에 肯하여 善行記가 報道되었으니 참으로 讚歎不已己외다. 李明洙翁의 美與여 永遠不滅의 燈燭이되여 萬人늬 龜鑑이 될 것이요 積功陰德은 子孫萬代에 輝光으로 化하여 積德之家에 無窮餘慶이 되리로다. 繼之以銘曰知微나 猶眞하며 德潤終身하고 生業에 力勞하며 多積富振하여 讓與持存으로 善美施隣하니 諸衆이 頌功에 彫碣永伸하노라.
西紀一九九六年 丙子 三月 日竪
隱士李明洙翁善行記標石建立推進委員會 委員長
                      忠州市芝峴洞長 張奎煥
                      忠州市文化洞長 李起邦
                      忠州市忠仁洞長 金英培
                      忠州市校峴一洞長 申鍾武
                      忠州市達川洞長 沈中鎭
                      忠州市龍山洞長 吳盛根
                      東萊后人 鄭贊龍 幷書

 

2023.8.22.충주 수주팔봉의 출렁다리에서 본 대소원면 문주리 풍경
2023.8.22.충주 대소원면 문주리에서 존 수주팔봉과 모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