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 6

함안 악양루에서 만난 흑백알락나비

절지동물(arthropod), 곤충강(Insecta), 나비목(Lepidoptera), 네발나비과(Nymphalidae), 오색나비아과(Apaturinae), 홍점알락나비속(Hestina), 흑백알락나비의 학명은 Hestina japonica (C. Felder & R. Felder, 1862)이다. 이 속의 나비는 동아시아에 10종 이상 분포하며 우리나라는 2종이 있다. 한국산 흑백알락나비는 아종으로 다룬다. 계절에 따라 날개 색과 무늬가 달라지는데 여름형이 무늬가 뚜렷하고 색이 검다. 애벌레는 팽나무를 먹는다. 천적으로는 애벌레에 알을 낳아서 번식하는 맵시벌이 있다. 흑백알락나비의 먹이 나무는 팽나무, 풍게나무(느릅나무과)이다. 출현시기 5~6월(춘형), 7월 하순~8월(하형)으로 연 2~3회 발생한..

곤충/나비사진 2022.07.29

함안군 대산면 서촌리 악양루 岳陽樓

악양루岳陽樓는 함안군 대산면 서촌리 산 122에 위치하며 중국 후난성 웨양시의 동정호洞庭湖가 보이는 곳에 건설한 악양루岳陽樓의 경치와 비교하며 함안군 서촌리 남강南江과 함안천咸安川이 합수하는 곳의 함안천 절벽 위에 1857년 안효순安孝淳(1790~1846)이 지은 정자에 그의 손자 안정호安廷鎬(1884~1938)가 기문을 의뢰해 걸었다. 이후 6.25전쟁으로 파괴된 것을 1963년에 그 손자 안판수安判洙(1914년 9월 22일생)가 고쳐 지었고, 2003년 문화재청의 중수로 오늘에 이르고 있다. 안판수의 적명籍名은 안상수安祥洙이다. 1857년 악은처사안공岳隱處士安公이 창건했을 때 의두헌倚斗軒이라는 현판을 걸었다고 전해지고 지금은 청남菁南 오제봉吳濟峯(1908~1991)의 글씨인 악양루岳陽樓라는 현판이 정..

창원천변 안산의 진홍색간버섯

마을을 가로지르는 창원천을 아우르는 안산(반송공원)을 끼고 있는 산책로를 따라 버섯 탐사를 했다. 안산의 논이었던 곳의 밤밭으로 갔더니 부러져 썩어가는 밤나무에 발생한 검붉은 색의 진홍색간버섯을 만났다. 합죽선 모양을 한 것과 거의 둥근 모양을 한 것들이 있으며 표면보다 아랫면이 더 붉게 보인다. 만져보면 질긴 가죽 같은 느낌이 있고 테 무늬가 있으며 자루는 거의 없는 편이다. 아랫면은 미세한 원형 또는 다각형의 구멍이 있다. 봄부터 가을까지 활엽수의 죽은 줄기나 가지에서 무리 짓거나 겹처 발생하고 나무의 백색부패를 일으킨다. 약용으로 항종양, 향균작용이 있고 한방에서는 기관지염, 관절염, 상처치료에 사용한다. 담자균아문(Basidiomycotina), 진정담자균강(Eubasidiomycetes), 민주..

식물/야생버섯 2022.07.26

2022년 6기 사무직 종사자의 안전관리(1) 정답

2022년 6기 사무직 종사자의 안전관리(1) 1.근골격계질환의 발생단계는 3단계로 진행되는데 2단계의 특징으로 맞지 않은 것은? 1 작업초기부터 통증이 시작된다. 2 수행하던 작업에 대한 능력이 감소된다. 3 증상이 수개월 지속되지만, 적절한 휴식을 취하면 회복이 가능하다. 4 통증으로 인해 밤에 수면장해가 생기기도 한다. 2.응급처치를 실시하는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환자의 생명을 유지시킬 수 있다. 2 통증을 감소시키며 손상의 악화를 방지하여 장애를 경감시켜준다. 3 환자가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회복을 돕기 위함이다. 4 전문적인 의료조치를 받기 위함이다. 3.한국형 직무스트레스 측정 도구를 이용한 직무 스트레스 요인 평가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평가 도구는..

2022년 3기 (필수노동자) 환경미화원

2022년 6기 사무직 종사자의 안전관리 시험 정답 2022년 3기 (필수노동자) 환경미화원 1. 사무실 오염물질 관리기준 물질에 황화수소가 있다. 정답 : X 2. VDT증후군을 유발하는 유해위험 요인으로는 작업대 및 의자의 [ㄴㅇ] , 작업빈도, 시간, 자세 등이 있다. 답 :높이 3. 특수건강진단은 주간, 야간 다 실시한다 . X 4. 작업시작 초기부터 통증이 발생되며 증상으로 인해 밤에 잠을 못 자기도 하고, 하룻밤이 지나도 통증이 없어지지 않는 단계는 근골격계질환 2단계이다. O 5. 근골격계 질환 예방 초성문제 [ㅇㅎㅈㅈㅊ]이다. 답 : 의학적 조치 6. 스트레스는 모든병의 근원, 제거해야 ? X 7.직무스트레스 예방프로그램 수행 절차 시 무엇보다 가장 핵심적인 것은 근로자와 관리자의[ ㅊㅇ]..

창원 두대동 람사르공원에서 만난 주름버섯

6월 30일 중앙평생학습센터의 프로그램인 사진반에서 야외 촬영으로 두대동 람사르공원을 선택했고 수강생과 강사가 사진의 구도와 촬영에 대해 공부를 하였다. 다양한 모습의 사진을 담느라 바쁜 가운데 예전부터 관심의 대상인 버섯들이 발생해 있어 땅바닥을 기듯이 버섯을 담았다. 두 번째 만난 주름버섯은 잔디밭에서 만났는데 약간 환의 형태를 띠고있었다. 전국적으로 봄에서 가을까지 잔디밭, 풀밭, 밭 등에서 흔하게 발생하며 홀로이거나, 무리를 짓거나, 환를 이루며 발생한다. 처음에는 반구형에서 편평하게 모양을 바꾸고 손이 닿거나 KOH액에 황색으로 변하고 담홍색에서 자갈색, 흑갈색으로 변한다. 주름살은 빽빽하며 대에서 떨어진 모양을 하고 있다. 버섯을 대는 높이 5~10cm이고 속은 차있다가 비게 되며 턱밭이는 백..

식물/야생버섯 2022.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