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화-풀

어두운 마음까지 밝혀 줄 등대풀

천부인권 2012. 5. 10. 18:00

 


매듭처럼 풀리지 않는 심란한 일이 생기면 종종 용호동 자연산학습장을 찾아가서 조용히 쉬고 오는데 오늘은 그곳에서 등대풀을 만났다. 보통 바닷가에 가면 쉽게 볼 수 있는 식물이지만 도시화로 인해 예전의 동식물들을 볼 수 없는 창원시 분지 안에서 모처럼 군락을 이룬 등대풀을 보니 자연의 끈질긴 생명력을 다시 한번 느꼈다.


 

 

 

 

<12년 5월 8일 자연산학습장 등대풀>


바닷가 모래땅에 많이 자라고 경기도 이남에 분포하는 두해살이 유독성 식물로 학명은 Euphorbia helioscopia L.이다. 대극과(Euphorbiaceae), 대극속(Euphorbia) 25종 중 하나이며 택칠(澤漆) 혹은 오풍초라 불리기도 한다.
줄기는 원기둥 모양이며 높이가 30cm에 달하고 가을철에 나와 다음해에 무성해지며 꺾으면 흰 즙액이 나오며, 흔히 밑에서부터 가지가 갈라지며 윗부분에 긴털이 약간 있다. 5월에 잎 사이로 조금 밝은 녹황색으로 핀 꽃이 마치 어두운 밤바다를 밝혀주는 등대 같다고 해서 '등대풀'이라 전한다.

 

 

 


특이하게 가을에 새순이 나와 다음 해에 무성해지고, 등잔처럼 귀엽게 생겼으나 독성분을 지니고 있으며, 전초에 사포닌이 들어 있어 약으로 쓰인다. 뿌리의 독은 염증을 삭이고 갖가지 독을 풀며 통증을 가라앉히고 부은 것을 내리는 작용을 한다. 독이 강하므로 양을 초과해서는 안 되며 뿌리를 달여 하루 3~6g를 조심스럽게 복용하지만 임산부와 노약자는 복용하지 말아야한다. [참고 : 국어사전 풀베개]


 

 



대극속에는 25종이 있다.
개감수 (Euphorbia sieboldiana Morren & Decne.)
낭독 (Euphorbia pallasii Turcz.)
누운땅빈대 (Euphorbia prostrata Aiton.)
단주대극 (Euphorbia hylonoma Hand.-Mazz.)
대극 (Euphorbia pekinensis Rupr.)
두메대극 (Euphorbia fauriei H.Lev. & Vaniot ex H.Lev.)
등대풀 (Euphorbia helioscopia L.)
땅빈대 (Euphorbia humifusa Willd. ex Schltdl.)
목포대극 (Euphorbia pekinensis var. subulatifolius (Hurus.) T.B.Lee)
민참대극 (Euphorbia lucorum for. glabrata (Maxim.) Hurus.)
백두산대극 (Euphorbia hakutosanensis Hurus.)
붉은대극 (Euphorbia ebracteolata Hayata)
설악대극 (Euphorbia ebracteolata for. magna Y.N.Lee)
설악초 (Euphorbia marginata Pursh)
암대극 (Euphorbia jolkini Boiss.)
애기땅빈대 (Euphorbia supina Raf.)
제주대극 (Euphorbia octoradiata H.Lev. & Vaniot ex H.Lev.)
지리대극 (Euphorbia togakusensis Hayata)
참대극 (Euphorbia lucorum Rupr.)
큰땅빈대 (Euphorbia maculata L.)
톱니대극 (Euphorbia dentata Michx.)
평양대극 (Euphorbia barbellata var. imaii (Hurus.) Kitag.)
포인세티아 (Euphorbia pulcherrima Willd.)
풍도대극 (Euphorbia ebracteolata var. coreana Hurus.)
흰대극 (Euphorbia esula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