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버섯

봉림동 봉림산의 넓은솔버섯

천부인권 2015. 7. 21. 18:00

 

 

 

<2015/7/18 봉림산 숲속길의 넓은솔버섯>

 

태복산에서 발견한 것은 크기가 작았으나 봉림산에서 발생한 넓은솔버섯은 크기가 중형은 되었다. 특징이 확실한 버섯이라 한번만 보면 기억할 수 있을 정도이다.

 

 

 

 

담자균아문(Agaricomycotina),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주름버섯목B(i-p), 낙엽버섯과(Marasmiaceae), 넓은솔버섯속(Megacollybia)에 속한 넓은솔버섯의 학명은 Megacollybia platyphylla이다. 옛 이름은 넓은큰솔버섯으로 학명은 Oudemansiella platyphylla /Tricholomopsis platyphylla로 두 개다. 독버섯으로 위장계 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나 황균작용이 있어 약용한다. 여름에서 가을까지 활엽수, 침엽수의 썩은 나무나 또는 그 부근에 홀로 나거나 무리지어 발생한다. (분포) 북반구 온대 이북.

 

 

 

 

긴뿌리버섯속(Oudemansiella) 속에 속하던 것 중에서 넓은솔버섯속(Megacollybia)이 분리되었다. 현재 10종이 기록되어 있다.

넓은솔버섯속은 소. 중형이고, 갓은 회색, 흑갈색, 칙칙한 백색 등 다양. 주름살과 대는 백색. 대의 밑동에 끈 모양 백색 균사속이 있다. 넓은주름버섯, 큰애기버섯이라고도 하였다.

 

 

 

 

갓은 폭 510(12)cm 크기의 중형. 반구형둥근산형이다가 후에 평평해지고 점차 오목해 진다. 표면은 회색, 회갈색, 흑갈색 등이고 드물게는 칙칙한 백색도 있다. 방사상으로 섬유상의무늬가 나타난다. 가장자리는 어릴 때 안으로 굽으며, 후에 날카롭고 무딘 톱니꼴이 되기도 한다. 살은 백색. 식용.

 

 

 

 

주름살은 백색. 대에 홈붙음이고 폭이 넓으며 약간 성기다.

대는 712(15)cm(굵기720mm), 백색. 단단한 편이고 백색 또는 회색을 띤다. 섬유상이고 꼭지는 가루모양. 뿌리 밑 부분에는 백색 끈 모양의 균사속이 있다. 때로는 썩은 나무에 들어 있는 균사속이 잘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다.

포자는 넓은 타원형아구형. 평활, 투명, 방울이 들어있다. 610×58. 포자문은 연한 크림색.

출처 : 한국버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