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 원산인 애기나리는 중부 이남의 산지에 분포하며 산지의 숲 속 응달에서 무리지어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우리 지역의 야산에서 흔하게 볼 수 있어 많은 사진을 남겨 두기도 했는데 블로그에 글을 쓴 적 없음이 놀랍다. 꽃말은 '깨끗한 마음', '순수함', '요정들의 소풍'이다.
해발 400~1,000m 정도의 산 숲속에서 무리 지어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비스듬히 서며, 드물게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 15~35cm다. 잎은 어긋나며, 긴 타원형 또는 타원형, 길이 4~7cm, 폭 1.5~3.5cm, 끝이 날카롭게 뾰족하다. 잎자루는 짧다. 꽃은 4~5월에 줄기나 가지 끝에서 1~2개씩 땅을 향해 피며, 흰색인데, 넓게 벌어진다. 꽃자루는 길이 1.0~1.5cm다. 화피는 넓은 피침형 또는 피침형, 길이 11~13mm, 폭 2~4mm다. 수술은 길이 7~9mm다. 수술대는 5~6mm, 꽃밥은 2~3mm다. 씨방은 난형, 길이 2~3mm다. 암술대는 길이 5~7mm다. 열매는 장과이며, 5월에 검게 익는다. 우리나라 경기도와 강원도 이남에 나며, 일본, 중국 산둥 지방, 러시아 극동 지방 등에 분포한다. 큰애기나리에 비해서 화피는 흰색이고 작으며, 수술보다 조금 길고, 수술대는 꽃밥 길이의 2배, 씨방은 난형으로서 암술대의 절반 길이이므로 구분된다. 어린순을 식용한다. 가지애기나리라고도 부른다.

피자식물문(Magnoliophyta), 백합강(Liliopsida), 백합아강(Liliidae), 백합목(Liliales), 백합과(Liliaceae), 애기나리속(Disporum), 애기나리의 학명은 Disporum smilacinum A.Gray이다.
애기나리속(Disporum) 4종
윤판나물아재비(Disporum sessile)
큰애기나리(Disporum viridescens)
출처와 참조
나물먹고 물마시고 풀베개-식물도감/애기나리
국립생물자원관/한반도의 생물다양성-애기나리
애기나리
2005.5.1.봉림산_애기나리. 보탁초 2005.5.1.봉림산_애기나리. 보탁초 피자식물문(Magnoliophyta), 백합강(Liliopsida), 백합아강(Liliidae), 백합목(Liliales), 백합과(Liliaceae), 애기나리속(Disporum), 애기나리의 학
win69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