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화-나무

창원의집 낙상홍

천부인권 2017. 5. 25. 08:48

 

2017.5.23. 창원의집 화단에 있는 낙상홍

 

 

창원의집에는 외국이 원산인 몇 종류의 나무가 식재되어 있다. 이런 나무들은 1985년 창원의집을 개조 보수하여 농경시대 유산인 한옥을 보전하여 교육의 장으로 사용하기 위해 단장을 하면서 심은 것들이다. 따라서 현재의 창원의집은 옛 창원의 토호들이 가지고 있던 가옥의 배치나 수목의 배치 및 종류와 많이 다른 모양이다.
창원의집 사랑채인 성퇴헌(省退軒) 앞에는 동그란 동산에 키낮은 나무를 심고 중앙에 일본이 원산인 낙상홍을 심었다. 낙상홍은 2~3m까지 자라는 낙엽활엽관목으로 10월에 달리는 열매가 아름다워 조경수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꽃꽂이 소재로 많이 사용한다.

이런 외래종 나무가 전통가옥에 식재되는 것은 그 집의 사람이 갖는 성품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밀양 퇴로리의 삼은정을 가보면 특이한 나무들만 식재되어 있다. 창원의집에도 낙상홍과 미국풍나무 등이 이색적 풍경을 제공한다. 이 집의 정원을 꾸민 주인이 외국에 대해 개방적이고 호기심이 많으며 색다른 나무가 가지고 있는 풍광을 즐기는 사람임을 알게한다.

 

 

 

 


피자식물, 쌍자엽식물강, 장미아강, 노박덩굴목, 감탕나무과, 감탕나무속에 속한 낙상홍의 학명은 Ilex serrata Thunb이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긴 타원형 또는 난상 타원형으로, 길이와 폭이 각 4 ~ 8cm × 3 ~ 4cm이며 잎은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예리한 톱니가 있으며, 양면에 짧은 털이 있다.
꽃은 암수딴그루로 6월에 개화하며, 지름 3 ~ 4mm의 연분홍색 작은 꽃이 산형상으로 모여 피며 꽃잎은 4 ~ 5개이다.

 

 

 

나무껍질은 회갈색이다.

 

 

2015년 10월 8일 창원의집 낙상홍

 

 

열매는 작은 구슬모양으로 지름이 5mm이고 붉은색이며, 종자는 백색으로 6 ~ 8개씩 들어있고, 10월에 적색으로 익는다.
낙상홍(落霜紅)이라는 이름을 얻게 된 것은 잎이 떨어지고 서리가 내릴 때까지 붉은 열매가 달려있기 때문이다.

 

 

 

 

번식 방법은 과육을 제거한 종자를 정선하여 젖은 모래와 종자를 3:1의 비율로 섞어서 땅 속에 묻어 두었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하면 발아한다. 좋은 품종을 얻으려면 접목이나 꺾꽂이 또는 포기나누기를 한다. 뿌리껍질과 잎은 소염, 지혈 작용이 있다.

 

 

 

감탕나무속(Ilex) 9종
감탕나무 (Ilex integra)
꽝꽝나무 (Ilex crenata)
낙상홍 (Ilex serrata)
대팻집나무 (Ilex macropoda)
먼나무 (Ilex rotunda)
미국낙상홍 (Ilex verticillata)
좀꽝꽝나무 (Ilex crenata var. microphylla)
호랑가시나무 (Ilex cornuta)

 

출처 및 참조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한국의 나무-돌베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