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화-나무

남해 망운산의 함박꽃나무

천부인권 2022. 5. 23. 04:12

2022.5.17.남해 망운산의 함박꽃나무

남해 망운산望雲山(786m)의 봉수대를 찾으러 갔다가 보지 못하고 망운사望雲寺 돌일주문을 보기 위해 망운사로 임도를 따라갔다. 요즘 새로 세운 일주문을 먼저 만났고 너들강을 건너 돌일부문 앞 주차장에 도착해 망운사를 구경하고 돌아 나오는데 너들강이 있는 곳에 꽃이 핀 나무가 있어 잠시 차를 멈추고 촬영을 했다. 그리고 눈에 들어오는 나무가 있어 사진으로 남겼다. 이 나무가 함박꽃나무이다.

2022.5.17.남해 망운산의 함박꽃나무

함박꽃나무는 낙엽지는 키작은 나무로 우리나라의 산골짝 숲에 흔하게 자라는 나무로 높이 6~10m이다. 일반적으로 목련꽃은 4월에 잎이 없는 상태에서 꽃을 피우지만 함박꽃나무는 5월에 잎이 난 후 꽃을 피우는데 그 방향이 아래를 향하는 유일한 목련으로 꽃잎은 6~9장이다. ‘산에서 자라는 목련’이라는 뜻으로 ‘산목련’이라고도 하며 북측의 국화이다.
한방에서는 복통과 위장염의 약으로 쓰이고 요즘 연구에 의하면 헬리코박터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져 신약 개발의 잠재성이 있는 나무이다.

 

2022.5.17.남해 망운산의 함박꽃나무

현화식물문(Anthophyta), 목련아강(Magnoliidae), 목련목(Magnoliales), 목련과(Magnoliaceae), 목련속(Magnolia), 함박꽃나무의 학명은 Magnolia sieboldii K. Koch이다.

 

2005/5/23 지리산 삼성궁 입구

목련속(Magnolia) 8종
겹함박꽃나무 (Magnolia sieboldii for. semiplena T.B.Lee)
목련 (Magnolia kobus DC.)
백목련 (Magnolia denudata Desr.)
일본목련 (Magnolia obovata Thunb.)
자목련 (Magnolia liliiflora Desr.)
자주목련 (Magnolia denudata var. purpurascens (Maxim.) Rehder & E.H.Wilson)
태산목 (Magnolia grandiflora L.)
함박꽃나무 (Magnolia sieboldii K.Ko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