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06 3

국어國語는 일본어

“國語”는 「國 나라 국+語 말씀 어」를 합친 말로 朝鮮에서 사용한 적이 없고 왜구가 우리나라를 강제 점령했을 할 때 식민사관으로 만든 造語이다. 조선의 공식 언어의 이름은 漢文과 훈민정음이었지 국어라 한 적이 없다. 현재 우리나라의 언어 이름은 훈민정음도 아닌 “한글”이다. 우리는 한글을 배우는 것이지 국어를 배워서는 안된다. 일제강점기 때 왜구가 자신들의 言語를 일러 국어라 했다. 국어란 명칭은 왜구어의 연장이지 한글이 아니다. 일제가 미국에 의해 멸망하고 미국의 속국으로 바뀌면서 우리나라는 미국의 의지대로 자본주의로 전환했고 지금의 정치 형태를 띠고 있지만 일제의 식민사관에 의해 만들어진 조어로 근대의 문물을 알게 되었고 그것이 우리 말과 학문이란 이름으로 남아 있는 것이 30%가 넘는다. 소위 학..

새콩

오랜만에 용추계곡으로 식물 탐방을 가봤다. 목표는 구릿대와 궁궁이를 찾고자 했는데 궁궁이는 있어도 구릿대는 없었다. 용추정龍湫亭 아래에 발생한 콩과 식물이 있어 용추5교까지 갔다가 내려오는 길에 사진으로 남겼는데 처음에는 돌콩인 줄 알았다. 찾아보니 새콩속 유일 종인 새콩이다. 우리나라 원산인 한해살이 덩굴성 식물로 러시아 극동, 일본, 중국, 인도차이나 등에 분포하며 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한다. 줄기는 가늘고 질긴 편이고 전체에 밑으로 향해 퍼진 백색 털이 있다. 돌콩보다 조금 늦은 4월경에 발아한다. 잎은 어긋나며 3출복엽三出複葉으로 뒷면이 백색이고, 양면에 누워 있는 백색 짧은 털이 있다. 작은잎의 길이와 폭이 유사해 둥근형이다. 긴 잎자루에 갈색 털이 특징적이고, 좁은 계란모양의 받침잎이 떨어지지 ..

돌콩

돌콩의 원산지는 우리나라이고 중국, 일본, 러시아에도 분포하는 덩굴성 한해살이풀이다. 들판에서 자라며 전체에 갈색 털이 있고, 줄기는 가늘며 길고 다른 물체를 감는다. 길이는 2m에 달한다. 잎은 어긋나고 긴 잎자루가 있으며 우상羽狀¹⁾ 3출복엽三出複葉이다. 작은잎은 달걀모양 긴 타원형 또는 바소꼴이고길이 3∼8cm, 나비 8∼25mm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다. 턱잎[托葉]은 넓은 바소꼴이고 길이 2∼3mm로서 잎맥이 있다. 작은 턱잎은 바소꼴이고 끝이 뾰족하며 길이 1.5∼2mm로서 3맥이 있다. 꽃은 7∼8월에 홍자색으로 피는데 총상꽃차례[總狀花序]는 길이 2∼5cm이다. 꽃받침은 종형이고 털이 있으며 5개로 갈라진다. 화관은 나비모양이다. 수술은 10개로서 각각 2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2∼3cm..